지배 원칙도 인정하지 않고 행동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사상을 통해 연계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는 것은 너무나 잔인하고 부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더 끔찍한 것은 개인적인 희망과 특징 없이, 더 높은 목표의식이나 열정도 없이 천편일률적인 판단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동화하려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누구도 자신보다 약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도우려 하지 않고, 누구도 자신보다 강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다른 사람을 존경하지 않고, 누구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고마워하지 않고, 누구도 자신을 가르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도 숭배하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영혼이 웅변가의 단어가 아닌 어느 말더듬이의 의미를 알 수 없는 외마디에 비견할 만한 사회이다. 모든 인간이 침묵의어둠에 갇혀 그들 주변에서 속수무책으로 미끄러지고 무한히 증식하는 자신의 유령을 바라보며 소름 끼치는 꿈속을 걷고 있는 형국이다.
동일한 부류에게서 느낄 수 있는 유사성과 격식을 즐기고 인지하는 기막힌 판단력을 지니고 있다면, 당신은 한 인간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성품을 드러내느냐에 따라 작품의 특징 또한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회에서 세련된 매너와 우아한습관은 시각적으로 표현된 사물의 세련된 형태와 우아한 선에 비견할 만하다. 사람들 사이에서의 대화나 거래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리 - P162

함과 투박함 혹은 재기발랄함 속에서 무엇이 이득 및 해악을 주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이득과 해악의 상대적인 정도는 회화적 구성요소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간의 영혼을 안정시키거나 강인하게 만들어주는 자유 혹은 평안 속에 어떤 힘이 존재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선의 동작과 이완 그리고 획은 그림을 새롭게 하고 표현력을 강화해야 한다. 우리는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 생각의 순결함과 규칙적이고 정숙한 습관 그리고 권위를통해 그 사람의 선함과 위대함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그림에서는 색상의 순결함과 형태의 엄격성 그리고 대상들 사이의 균형을 통해 선함과 위대함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유추의 고리가 길어지는 것에 두려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당신 생각만큼 복잡하진 않다. 이는 너무나 정확하고 완전해서, 당신이그것을 쫓을수록 더욱 명확하고 확실해지며 결국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어떤 경우에도 어떤 질문에도 굴하지 않는다.
도덕적으로 악한 것도 선한 것도 없다. 회화라는 예술 장르에서 정확한 ‘원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당신은 예술을 매개로 도덕적 관습을 묘사하거나 도덕적 관습을 통해 예술을 묘사하려 들지도모른다. 애정과 불화, 짜증과 평정, 나약함과 단호함, 화려함과 순수함, 자존심과 겸손, 온갖 습관과 예측 가능한 변화들이 수학적 정확성을 띠고 색과 선으로 표현된다. 이것은 단순히 정의할 수 있는 악과 선에 관한 것이 아니다. 정당하거나 부당하게 자리를 차지한 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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