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의 ‘역사적 기원을 파헤치면서도 니체는 그것을 시 관점에서 다시 조명해본다. 우리는 여기서 ‘역사적‘ 이라는 말을 ‘인간적‘ 이라는 말로, ‘선사적‘ 이라는 말을 ‘동물적‘ 이라는말로 바꾸어도 좋을 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동물‘ 이란 생물 분류상의 식물과 대비되는 그런 존재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타자‘로서의 ‘동물‘이다. 말하자면 ‘동물‘은 인간의 ‘선사적 존재를 가리킨다.

하지만 주의할 것이 있다. 여기서 역사 이전, 즉 ‘선사적‘ 이라고 말하는 것은 연대기적 시간과는 상관이 없다. 그것은 ‘인간적인 것‘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존재했으며, 또 그것이 만들어지기위해 은폐되어야 했던 요소들과 관련이 있다. 달리 말하면 역사‘가 만들어지면서 우리 인식에서 사라진 ‘비역사‘와 관련이 있다. ‘선사’란 달력의 어느 시점이 아니기에 모든 역사에 출현할수가 있다. 니체가 "선사시대란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고 있거나 다시 존재할 수 있다"고 말했던 것은 그 때문일 것이다.
-60~6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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