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마쿰라우데 수학 기본서 대수 (2026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ㅣ 고등 숨마 수학 (2026년)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25년 10월
평점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이 되면 대수 과정을 배우게 된다.
고등 수학 대수 학습을 위해 숨마쿰라우데를 선택했다.
최고의 영예를 의미하는 숨마쿰라우데는 튼튼한 개념으로 흔들리지 않는 실력을 기르기에 충분한 수학 기본서였다.
숨마쿰라우데 수학 대수는 기본 개념에서 시작하여 유형 문제로 연습하며 상위권을 위한 심화 학습까지 가능했다.

숨마쿰라우데 대수의 가장 특별한 점이라면 개념 Q&A였다.
질문을 던지고 이에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 개념을 풀어가는 방식이 신선했다.
간략한 요약으로 개념을 익히는 게 아니라 충분하게 말로 풀어서 논리적인 전개를 해나가는 점이 색달랐다.

대수 개념을 익히는 숨마쿰라우데 수학에는 공부하는 틈틈이 마음에 여백을 주는 풍경 사진과 명언이 수록되어 있었다.
잠시 멈춤하고 마음을 다잡는 시간이었다.

공부에 들어가기 앞서 수학 공부법 특강이 나와 있어서 읽어보았다.
수학 공부의 지름길은 없으며 개념 학습을 철저히 할 수밖에 없고, 개념에서 기초 문제, 발전 문제로 단계별 학습을 하며, 어려운 문제에서는 깊이 있는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문제 풀이에 있어 노트에 열을 맞춰 적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알았고, 오답 노트 작성으로 실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이 다섯 가지를 염두에 두고 수학 공부를 차근차근 해나가야겠다.

대수의 개념, 유형, 심화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고등학교 대수 개념서 숨마쿰라우데는 수학 개념을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교재로, 무작정 외워서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개념을 제대로 이해한 후 문제에 접근하도록 했다.
또한 새롭게 익히는 수학 개념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어디에 쓰이는지를 알려주며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주었다.

수학 개념서 숨마쿰라우데 대수는 이보다 설명이 쉽고 자세할 수가 없었다.
하늘색 박스에 기본 개념이 요약정리되어 있었고, 그 아래에는 수학의 핵심을 묻는 질문과 이에 대한 해답이 실려 있었다.
중학교 때 배웠던 내용부터 차근차근 하나하나 짚어주며 지금 배우는 개념과 연계하여 설명해 놓았고, 간단한 예제를 통해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했다.

읽다 보면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는 쉬운 설명으로 개념을 익힌 후에는 문제 풀이에 들어갔다.
문제를 푸는 데 있어서도 한 걸음 한 걸음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다.
쉬운 단답형의 개념 TEST, 유형별 대표 문제를 익히는 기본 예제와 발전 예제, 앞에서 익힌 개념과 유형을 확인하는 연습문제로 구성되어 있었다.
기본 예제와 발전 예제는 대표 유형 문제를 제시하여 그 풀이 방법을 상세하게 보여주었다.
대표 문제를 풀어본 후에는 유제를 통해 해당 유형을 연습하며 실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형별 문제가 익숙해진 다음에는 실력을 테스트하는 연습 문제를 풀어보게 되는데, 난이도에 따라 Level A와 Level B로 나눠져 있었다.
다양한 유형 문제를 비롯하여 고난도 심화 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어 상위권으로의 도약을 도모할 수 있었다.

연습 문제에는 서술형뿐만 아니라 평가원, 교육청, 수능 기출문제까지 수록되어 수능에 대비한 실전 감각을 키워나갈 수 있었다.
문제 중에는 S로 표시된 것도 있었는데, 숨마쿰라우데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문제라고 한다.

아이 스스로 학습을 해나갈 수 있도록 서브노트 또한 충실하게 잘 나와 있었다.
채점을 할 때는 빠른 정답으로, 틀린 문제나 어려운 문제를 다시 풀어볼 때는 자세한 해설로 도움받을 수 있었다.
고등 대수 문제집 숨마쿰라우데 수학 대수는 새 교육과정에 맞춰 2026년 고2부터 적용되는 교재로, 쉽고 자세한 개념 설명, 단계별 유형 문제 학습, 고난도 문제 풀이까지 체계적인 구성으로 수학에 자신감을 키워주기에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