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서 논술 글쓰기 3~4학년 - 논리력·사고력·문해력을 높이는 글쓰기 연습장
박재찬(달리쌤) 지음 / 경향BP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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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쓰기가 잘 되는 아이라면 따로 국어 공부가 필요없겠지만, 우리 아이가 논리력, 사고력, 문해력이 잘 갖춰진 글쓰기를 하길 원한다면 논술은 초등학생부터 시작해도 결코 빠르지 않다.

논술은 그저 어렵다고만 느끼게 되는데, 책에도 논술은 초등때 부터 시작하면 어렵지 않다고 말한다. 어떤 주제를 놓고 A가 좋아? B가 좋아? 그렇다면 A가 좋은 이유는 뭐고, B가 싫은 이유는 뭘까? 하는 아이 수준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논술이라는 것이다.

사실 우리 아이의 글쓰기 능력이 그닥 좋지 못해서 여러 글쓰기 문제집을 찾아보긴 했는데, 이 책을 마주하자마 딱 마음에 들었던 것은 바로 교과 연계가 되는 글쓰기 교재였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사회' 과목은 알아두면 유용하고 우리 생활에 가까운 내용들인데, 아이들은 일단 생소한 용어 때문에 무턱대고 어렵다고 느끼기 쉽다. 헌데 이 책은 사회 교과 어휘를 200개 담고 있고 그것을 토대로 글쓰기를 지도하고 있다.

핵가족, 고령화, 다문화, 중독, 편견.. 책에서는 각 주제어와 관련한 글쓰기 지도가 담겨있다.

내용은 먼저 사회 교과 어휘의 뜻을 한자어와 함께 풀어 설명해준다.

다음은 교과서 속에 나온 문장을 제시하여 해당 어휘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읽어본다.

그리고 직접 예문 속 어휘를 손으로 적어보면서 어휘를 익힌다.

어울리는 어휘와 어휘풀이를 배우고, 직접 주제에 대해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글을 적은 다음 상반된 주장에 대해 양쪽 의견을 들어본다.

예를들어 핵가족은 부모님과 오붓하게 살수 있어 좋다, 확대가족은 할머니 할아버지께 예의범절을 배워서 좋다는 이유를 읽으면서 자신은 어느 가족과 비슷한 환경인지, 그리고 어떤 의견이 좋았는지도 생각해본다.

그리고 마무리는 '나는 어느 쪽 의견에 동의하는지' 내 생각을 줄글로 쓰는 것인데, 긴 글을 적기 전에 간단하게 정리하는 칸을 두어서 쓰기에 자신이 없는 아이에게 쓰는 연습을 시켜주는 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지도하는 내용의 주제도 다양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핵가족과 확대가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에 보태어 핵가족이 확대가족보다 행복할까?, 저출산보다 고령화가 문제일까?, 다문화 가정을 도와줘야할까? 하는 조금 더 깊은 질문과 지금 우리가 당면한 사회문제를 주제로 던져준다.

물론 어느쪽이 옳고 그르다는 정답은 없다. 어른들이 토론을 해도 찬반이 가릴 문제들이다. 하지만 아이들도 내용을 이해해면 나름대로 조금 더 지지하는 쪽이 생기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있을것이다. 책에서는 그런 생각들을 정리해서 자신만의 의견을 써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돕고 있다.

저학년 독서에서 벗어나 조금 더 깊은 사고력과 쓰기 능력 향상 그리고 사회 교과 과목 공부에 도움이 되는 교재라 초등학교 3학년이라면 이 책을 꼭 권해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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