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스도쿠 200문제 초급⦁중급 - IQ 148을 위한 두뇌 트레이닝 멘사 스도쿠 시리즈
개러스 무어.브리티시 멘사 지음 / 보누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스도쿠는 주어진 숫자를 가로세로 중복되지 않게 풀이하는 게임이다. 숫자가 막혀서 진도가 나가지 않으면 은근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지만 고심하다 문제의 돌파구를 찾았을 때의 희열감은 언제나 짜릿해서 밤마다 치루는 의식처럼 스도쿠를 풀고 있다.

보누스에서 나온 스도쿠 책은 꽤 다양하지만 책 사이즈는 모두 같아서 시리즈별로 다 풀이해 모으고 싶은 마음이 든다.

직전에 풀이한 책은 보누스 '슈퍼 스도쿠 500문제' 였는데 기본 스도쿠 문제만 가득 했었고 한 페이지에 위아래 두 문제씩 나와 있었다. 헌데 이번에 받아보게된 '멘사 스도쿠 200문제 초급 중급'은 한 페이지에 한 문제만 담아서 스도쿠의 칸과 숫자가 큼직해졌다.

500문제에서 200문제로 많이 줄어들어서 살짝 서운할 뻔 했지만 이번 책에서는 새롭게 기본 스도쿠 이외에도 직소, 연속, 후보숫자, 확장 부등호, XV, 지렁이 스도쿠가 수록되어 있어 책을 받자마자 너무 신났다.

500문제를 풀이해 본 짬이 있어서 그런지 기본 스도쿠 문제는 쉽게 쉽게 풀이해 넘겼다.

나처럼 기본 스도쿠의 문제에 많이 익숙해진 다음에 다양한 스도쿠를 도전하면 좋겠지만, 스도쿠 풀이는 언제나 즐겁기 때문에 사실 어떤 책을 먼저 봐도 무방하다.

직소 스토쿠는 기존 3x3칸에서 불규칙한 모양의 굵은 선이 하나로 묶여 1부터 9까지 들어가야 한다.

그래도 변함이 없는 것은 한 줄에 1부터 9까지 들어간다는 사실이다.

분명 재미있고 쉬운 것 같으면서도 힌트 숫자가 기본 스토쿠에 비해 현저하게 적게 주어지기 때문에 풀이가 마냥 쉽지만은 않다. 그래도 나는 직소 스토쿠가 가장 재미있었다. 따로 직소 스토쿠만 엮어 책을 만들어 줬으면!

연속 스토쿠는 81개의 칸에서 힌트 숫자를 3~4개 밖에 주지 않는다. 하지만 칸과 칸 사이의 파이프 모양이 있으면 두 칸이 연속하는 숫자가 들어가는 추가 힌트가 있어서 정말 흥미롭다. 예를들어 9가 적혀있는 파이프 칸에는 무조건 8을 적을수 밖에 없고 1이 들어있는 파이프에는 2밖에 들어 갈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칸에 파이프만 그려진 칸의 숫자를 유추하기는 정말 어려웠다.

후보 숫자 스토쿠는 아무런 숫자를 내주지 않고 연결되는 칸의 후보 숫자를 보여줘서 직접 하나하나 넣어보며 풀 수 밖에 없게 만든다. 확장 부등호, XV 스도쿠 이건 숫자 막노동 이외의 공략법을 아직 찾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아직 풀이한 문제도 없다. (좌절)

가장 재미있던 문제는 바로 지렁이 스도쿠였다. 스도쿠 칸위에 귀여운 지렁이 그림이 그려진대로 연속하는 숫자라는 힌트가 있는데 꼬리부터 숫자가 올라가는 힌트를 받아 겨우 풀 수 있었다.

스도쿠를 좋아하는데 이렇게 새로운 방식의 스도쿠가 다양하게 등장하는 책을 받아 너무 즐거웠고, 답에 접근하는 방법을 더 궁리해봐야겠지만 그 시간이 매번 재미난다. 스도쿠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든 그렇지 않든 이번 책은 꼭 한 번 만나보시라 권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