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맞춰 나를 표현하는 어린이 말솜씨 맛있는 공부 23
정설아 지음, 이광혁 그림 / 파란정원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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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맞춰 나를 표현하는 어린이 말솜씨>

자꾸 아이에게 기대하고 뭐든지 잘하는걸 기대하는건 아니지만, 매년 학교 참가수업 때 들여다보면 수업중 발표하기를 꺼려하는 아이를 보고 속상해 하곤 한답니다. 
거창한 의견이나 요구되는 것도 아니고 쑥쓰러움이 많아서도 아닌데 왜 자기의 의견을 말하기 싫어할까 고민이던 중에 이 책을 보고 아이에게 권하게 되었지요. 
'상황에 맞춰 나를 표현하는 어린이 말솜씨'는 '말을 잘해야하는 이유'를 먼저 설명해주고 있어요. 
말하기는 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데, 태어나면서부터 말을 술술 잘할까요? 아니예요 노력하고 연습하면 말하기는 누구나 잘 할 수 있다네요.
때문에 이 책에서는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단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정리해서 짧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는 책이였어요. 
첫번째 등장하는 말하기의 기본은 바로 '인사하기'
늘 강조하는 건데도 아이는 상대에게 들릴듯 말듯 인사하는 버릇이 있는데 내용은 아이들이 읽기 쉽게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일화를 동화로 풀어주고 뒷부분에 해결 방안을 제시해줘요. 
새 친구하고 말하기가 힘들어서 새 학기가 되는게 싫었던 유라는 인사를 건네는 친구에게 한마디도 못하고 도망치고 말았죠. 내용은 말하기가 힘든 유라 앞에 거울 속 유라가 등장해서 이어지는 이야기들이예요. 어려운 말하기 상황에 처할때 마다 거울 속 유라의 도움을 받지요.
어른들이 보기에는 정말 별것 아닌것 같은 일이지만 말하기를 부끄러워하는 아이의 입장에서는 '안녕' 이 한마디를 꺼내기가 정말 힘들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두번째 이야기는 '제대로 듣기'편인데 이것도 매번 아이에게 요구하는 부분이여서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네가 듣는 자세가 잘못됐기 때문이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바른 자세로 듣지 않으면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거든.'
잘 설명하고 말하려 해도 아이들은 부모님이 이야기 하는건 모두 잔소리 아니면 야단으로 받아들이기 쉽거든요. 때문에 제가 지도하는 것보단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의 상황과 공감하며 깨닫게 되는게 더 좋겠다 싶었어요. '이럴땐 이렇게' 페이지에서 상황별 코치를 통해서 말하기 연습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실천까진 어려워도 아이가 알고만 있어도 언젠가는 아하! 하면서 깨닫고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부담 갖지 않게 그냥 한번 쭉 읽어만 보라고 했네요. 
책 속에는 친구 관계나 학교 생활등에서 아이와 비슷한 상황들도 많고 귀여운 일러스트도 함께라 재미있게 읽을수 있는 책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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