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 컬트 브랜드의 탄생
리앤더 카니 지음, 이마스 옮김 / 미래의창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애플의 성장세가 놀라울 정도입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 시대의 문화영웅이 되었고, 그와 그가 만든 제품들은 이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애플의 제품들은 원래부터 컬트적인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은 되지 못했지만, 애플의 제품은 늘 소수이지만 충실한 마니아들을 거느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수의 마니아들에게만 인기를 끌던 애플의 제품이 미국의 모든 사람을 사로잡는 마력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선두주자가 바로 아이팟입니다. 이 조그맣고 앙증맞은 아이팟이 미국인을 사로잡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사실 우리들의 입장에서 볼대 아이팟은 그리 놀라운 제품이 아닙니다. 아이팟이 참 이쁘게 생겼다는 것 외에는, 애플이 사용하는 전략은 이미 우리들이 모두 가지고 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MP3 시장은 전세계에서 경쟁력이 있었습니다. 아이팟보다 더 작고, 더 멋진 MP3플레이어를 이미 만들어 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시장을 사로잡은 것은 우리의 것이 아니라 아이팟이었습니다. 미국인들의 문화적 취향에 들어맞는 작은 차이가 바로 그 큰 차이를 만들어 낸 이유인 것입니다. 이 책은 미국인의 시각에서 미국적인 방식으로 아이팟의 성공을 설명합니다. 우리로서는 아이핏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과 그들의 시각의 차이점을 발견해야겠지요. 그것이 바로 우리가 잡아내지 못한 그들에게만 통하는 그들의 감각이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