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시민 - 뉴스에 진심인 사람들의 소셜 큐레이션 16
강남규 외 지음 / 디플롯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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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에 진심인 사람들의 소셜 큐레이션 16.


‘다른 의견’에서 시작하여 ‘나의 생각’을 

되찾을 수 있는 16가지 키워드 ..


자신의 의견을 밝히며 산다는 것,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같이 복잡한 세상일수록

더 그렇다.


하마스는 따로 신병을 모집할 필요가 없다.

훈련도 필요 없다. 평범한 팔레스타인 소년이

복수기계가 되는 데는 그의 아버지가 이스라엘

군인들에게 굴욕당하는 현장을 목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복수자들이 원하는 것은 죄와 벌의 거래를 통한

명예의 회복이다. 진화심리학자 스티븐 핑거는

인간의 억누를 수 없는 복수심을 둠스데이 머신에

비유했다. 둠스데이 머신은 상대가 나한테 핵미사일을

발사하면 자동으로 그를 향해 핵미사일로 반경하는

행동 프로그램이다. 내가 반드시 보복할 것이라는

믿음은 상대의 폭력을 억제하는 홀륭한 수단이 된다.


복수가 강조되는 사회들의 공통점은 공권력의

부재와 명예심의 강조다.


복수자들의 소망은 인간다움의 재건이다. 복수심에

불타는 사람을 돕는 최선은 복수를 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꼰대. 고지식하고 권위주의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윗사람 혹은 연장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원래는 젊은

세대가 아버지나 선생님등을 불량스럽게 부르는

용어로 쓰였지만, 2010년대 이후에는 사회 곳곳에서

대상을 막론한 '꼰대 담론'이 등장했다.

우선 꼰대의 특징은 다른 사람들의 태도에 

개방적이지 못하다는 점이다.


'부당한 억압은 낡은 것'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프레임이 순기능만 하지는 않았다. 윗사람이나 

연장자의 정당한 조언이나 지적을 모두 낡은 것으로

규정하고, 그들을 꼰대로 규정하는 '역꼰대'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콘텐츠 생산자는 결국 '알아서' 돈이 되는 주제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자발적 검열을 거친다. 당연하게도

소비자에게는 오로지 돈과 연결될 수 있는 콘텐츠만

보이게 되는 것이다. 나의 피드는 맞춤형이기는커녕

처음부터 조작된 취향인 셈이다.


기술 진보에 따른 생산성 향상 역시 우리 삶을 

풍성하게 하는듯하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이전과 비교해 같은 시간동안 더 많은 일을 처리하면

분명 시간 잉여, 즉 여가가 생겨야 하는데 어째 시간은

갈수록 부족해지는 것 같다.


PC가 말 그대로 '정치적 올바름'을 지향하는 방향성

이라면 이런 정치적 한계들은 중요한 쟁점이 된다.

올바름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곧 권력이기 때문이다.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자들의 긍정적 자아상은

자존감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국뽕이나 

내셔널리즘의 심리는 아주 단순하게 접근하면

우월감이다.


범죄의 타자화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범죄의

토양을 외면하고, 이미 벌어진 그리고 이후에

벌어질 사건들이 피해자 한 사람을 향한 범죄일 뿐

아니라 공동체에 대한 범죄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한다.


'가족인간'은 물질적 안락만 보장된다면 기꺼이

어떤 일이든 성실히 할 수 있는 자들이다. 이들은

공적 사안에 대체로 무관심하며 대부분이 시간을

사적 쾌락을 누리는 데 쓴다.


책임이란 타자에게 반응하는 능력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의

얼굴에 감응하는 것이 책임이다.


교사 인권 침해 사건을 일으킨 일부 학부모의

이른바 갑질을 해명할 수 있는 유력한 키워드 중에

하나는 소비자주의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비자가

왕이라는 시각이다.


등가교환적 정의 개념의 핵심은 개인의 권리를

상품 논리로, 즉 등가교환의 대상으로 본다는

점이다. 예컨대 '내가 이만큼의 의무를 다했으니

그만큼의 권리가 생긴다'는 식이다.


@dplot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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