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
구리하라 유이치로 엮음, 문승준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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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 작품에서 음악이 무시할 수 없는 주요

요소라는 것, 보기에 따라서는 소설의 본질과도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음악을 정리하고, 그 음악을 해설하면서

하루키 작품에서의 의미나 역할, 작가와의 연결

고리를 알아보려는 기획에서 시작된 약간은

특이한 음악 가이드다.


[댄스 댄스 댄스]는 작가의 초기 3부작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와 [1973년의 핀볼],

[양을 둘러싼 모험]의 속편에 해당한다.

1960년대적 가치관이란, 밥 딜런이나 비치

보이스, 도어스나 비틀스와 같은 하루키의

아이돌이 불러일으킨 가치관을 뜻하며, 초기

3부작은 어떤 의미로는 그들에 의해 체현된

1960년대적 가치관이 마모되어 가는 프로세스를

그린 작품군으로 볼 수 있다.


[댄스 댄스 댄스]에서 갈 곳 잃고 방황하는 '나'에게

양사나이는 이렇게 충고한다.

"춤춰."


무라카미 하루키 단편 [풀사이드]는 서른다섯 살이

되어 인생의 절반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남자의

이야기다. 그 나이 치고는 충분할 정도로 성공해서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음에도

'그'는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Goodnight Saigon>

에 눈물짓는다. 하지만 " 왜 자신이 울고 있는지 그는

이해하지 못했다." 바로 전에는 <Allentown>이

흐르고 있었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에서는 주인공 다자키 쓰쿠루가 옛 친구 아오와 

만났는데, 아오의 휴대폰 벨소리가<Viva Las Vegas>

였다. 그는 이 곡의 매력에 대해서 "뭔가 의외성 이랄까,

신기하게도 사람의 마음을 열게 만드는 것이 있어,

사람을 무심코 미소 짓게 만든다고나 할까"라고 말한다.


<Norwegian Wood>는 존 레논이 애인과의 정사를

아내 신시아에게 들키지 않게 은유적으로, 묘사한

곡이다. 베스트셀러가 된 장편[노르웨이의 숲]에서는,

제목으로 인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작중에서 테마곡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만 등장 방식은 상당히 독특하다.

주인공인 '나'가 원곡을 듣는 장면은 소설 속에 

단 한 번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심하게 동요하며 '내가 지금까지의 인생에서

잃어버린 많은 것'을 떠올린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에서는 불합리한

일들이 계속되어 불평이라도 하고 싶을 '나'의

마음을 렌터카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밥 딜런의

<Positively 4th Street>가 대변하는 듯이 보인다.


하루키는 등장인물의 심리를 다 그려내지 않음으로써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해변이 카프카]의 주인공 다무라 카프카는 언젠가

문득 마음을 진정시키려는 곡으로 크림의 

<Crossroads>를 몇 번이고 반복해 듣는다.


경찰 기동대가 대학에 진입했을 때, "비발디의

<조화의 환상>이 최대 볼륨으로 흘러나오고

있었다"는 묘사, 아무도 없는 바리케이드 안에서

비발디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는 비현실적인 광경이기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시적 정서가 담겨 있다.


[1Q84]에서 야나체크의 <신포니에타> 음악은 현실과

다른 세계, 때로는 두 사람의 주인공을 잇는 '가교'역할을

한다. 서두에서 꽉 막힌 도로의 택시 안에 이 음악이 울려

퍼질 때, 그것은 주인공이 다른 세계의 문에 손을 댔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모자르트의 <돈 조반니>를 메인 모티브로 삼아 쓴

[기사단장 죽이기]인데, 작품 안에 등장하는 음악 중에서

인상적인 것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다.

첫 등장은 '나'가 '멘시키'를 위해 초상화를 그리는 장면.

멘시키는 그림을 그리는 동안 들을 음악으로 숄티가

지휘한 <장미의 기사>를 요청한다. 그 뒤로 그 음반은

'나'가 가장 즐겨 듣는 음악이 된다.


하루키는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그리고

그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엿보면 엿볼수록

우리는 어떠한 무력감에 사로잡히고 만다.

'앙금'이란 바로 그 무력감을 가르킨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mytomobook

@chae_seong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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