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도 지혜가 필요하다 - 노화와 질병 사이에서 품격을 지키는 법
헨리 마시 지음, 이현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기 암 환자가 된 의사가 삶의 끝에서 준비하는

우아한 죽음.


노화와 질병 사이에서 품격을 지키는 법!

나답게 인생의 마지막을 정리할 때 필요한 것들.


내 뇌를 직접 보고 나면 숭고한 신경과학의 매력을 다시

느낄 거라 생각했지만 그건 자만이었다. 나이가 아무리

많아도 내 뇌는 노화의 징후가 거의 없는 소수에 속할 거라

착각했다.


나는 뇌는 노화하고 있고 기억력은 예전만큼 좋지 않다.

더 천천히 움직이고 더 천천히 생각하게 되면서 결국 죽음을

맞이할 것이다.


인간은 하나의 세포로 삶을 시작하지만, 삶을 마감할 땐

30조 개의 세포, 장과 피부에는 그보다 더 많은 수의

박테리아를 가진 생명체가 된다.


영원은 시간이 무한히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소멸되는 것이다.


삶은 완전히 멈추었다. 그래서인지 쉴 새 없이 움직이던 현재를

멈추게 하고 마침내 과거와 미래를 또렷하게 바라볼 수 있었다.


의사로서 환자가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느낄 정도로 감정이입이

잘 된다면 맡은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없을 것이다.


트리버스에 따르면 인간의 놀라운 점은 자기기만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이 거짓말을 할 때 자기 자신까지도 속이면 

무의식적인 말과 신체 언어에서 순간의 부정직함이 드러날 

가능성이 더 적다고 설명한다.


인간은 완전히 사회적인 동물이다. 진정한 행복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 때 얻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죽고 나면 사람들이 나를 그리워하겠지만 나는 아무것도

그리워하지 않을 것이다. 곧 죽을 것이라는 생각에 우울하게

지낸 것을 후회하고 싶지 않다. 나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현재 내 삶을 최대한 누려야 한다.


나를 견디게 해준 것은 노년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 호르몬

치료와 더불어 운동의 힘이었다. 나는 암이 아닌 나 자신과

치료의 부작용과 싸우고 있었다.


인간이 살아 있다는 가장 중요한 증거인 의식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게 거의 없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다.


안락사는 의사가 환자의 동의 없이 환자를 죽이는 것을

의미하므로 조력존엄사와는 다르다. 조력존엄사는 환자의

자율성과 선택에 달린 행위라는 사실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과거와 미래도 그저 다른 장소일뿐이다. 죽음에 가까위진

지금, 사진 속 어린 어머니의 눈을 바라보고 있으니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하나로 결합된 블록 타임에 살고 있음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죽음에도지혜가필요하다 #헨리마시

#더퀘스트 #말기암 #환자 #의사 

#죽음#노화 #영원 #감정이입 #기만

#사회 #운동 #의식 #조력존엄사

#현재 #미래 #과거 #자율성 #블록타임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