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기행 2 -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개정증보판 삼국지 기행 2
허우범 지음 / 책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위에서 읽는 삼국지

중원천하를 따라가며 다시 읽는 소설 삼국지,

난세를 살아가는 지혜를 익히다.


관도 대전에서 승리한 조조는 원소의 세력을 일망타진하기

위하여 북진을 계속하였다. 원소는 연전연패에 복받쳐 피를 토하며

죽었다.


인간은 망각의 존재다. 망각은 망각을 낳는다. 망각이 넘쳐나면

인간은 망한다. 그럼데도 인간은 오늘의 기쁨에만 몰두할 뿐,

어제의 역사도, 내일의 위험도 생각하지 않는다.


조조는 전쟁터에서도 틈이 나면 시를 지었다. 전란의 비참함을 가식 없이

표현 했으며, 인간적인 고뇌와 정감을 낭만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호쾌하고 진솔한 조조의 시는 당대 최고 수준이었다.


하늘은 주유를 세상에 내시고 무엇 때문에 공명을 또다시 내셨단 말인가!


손견은 상대가 누구든 그의 발목을 잡는 자는 반드시 처단해야만 적성이

풀렸다. 이는 그의 용맹한 성격에서 비롯되는데 때로는 지나침이 심하였다.

그의 생각과 말이 곧 법이었으니 백성들이 벌벌 떨 수밖에 없었다.

손책 역시 덕보다는 무력으로 호족들을 진압하였느데, 그가 주살한 자들은

모두 현지 백성들에게 지지를 받는 이들이었다. 손책은 자신보다 더 존경

받는 자들은 죄가 없다고 하여도 살려두지 않았다.


사리사욕에 눈먼 자들은 그것이 자신을 이롭게 할지라도 결국 소인배 짓이

틀림없는 것이요. 정의로움에 목숨 건 자들은 그것이 비록 실패로 끝났다

하더라도 군자로 남는 것이니, 이는 예나 지금, 나아가 앞으로도 변함없는

진리다.


관우는 마초를 본 적이 없다. 그래서 마초의 인물됨이 어떤지를 제갈량에게

물어본 것이다. 제갈량은 관우의 지기 싫어하는 마음을 알고 관우를 넌지시

치켜 세워줌으로써 형주 수비에 전념하도록 배려하였다. 관우의 순박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더한층 자만심을 채워 주는 것이기도 하였다.


방통의 허망한 죽음은 방통 자신뿐만 아니라 이제 막 천하 삼분 계략을

달성하고 한나라 부흥을 위해 천하통일의 희망을 부푼 유비에게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혔다.


장비는 평생에 속 시원한 일을 몇 번 하였다. 독우를 매질하고, 여포에게

욕을 하고, 장판교에서 호통을 친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 용기는

엄안을 사로잡은 지혜가 아무리 돋보이다 해도 그것은 또한 엄안을

놓아준 현명함만 못한 것이다. 유비가 그를 신임한 것은 무엇보다 촉의

백성들에게 유비가 인의와 자애를 중시한다는 것을 널리 알려 민심을

얻는 데 활용하기 위함이었다.


조조는 훌륭한 인재가 최대의 자본임을 알고 있었다. '태평한 시대에는

덕이 높은 인물이 존경받지만, 다사다난한 세상에서는 능력 있는 자가

인정받는다.'라며 능력 우선론을 펼쳤다. 순욱은 이러한 인재론을

이끄는 리더였다.


조조는 자신이 이룬 공덕은 왕으로 족하고 문왕의 아들이 그랬던

것처럼 태자인 조비가 나서서 황제가 될 것을 암시하였다. 그만큼

조조는 정치적으로 영리하였던 것이다.


원소는 관도 대전에서 우세한 전력임에도 불구하고 조조를 얕잡아

보다가 패배하였다. 조조는 적벽 대전에서 촉오 연합군을 얕잡아

보다가 패배하였다. 유비도 이릉 대전에서 오나를 과소평가하다가

패배하였다. 그리고 모두 화공에 패하였다. 참으로 묘한 이치가

아닐 수 없다.


조비는 스스로 위나 황제가 되었다. 조비에서 시작된 위나라는 조예,

조방, 조모, 조환 등 5대 만에 단명하였다. 사마소가 진왕에 오르고

그의 아들인 사마염이 원제인 조환으로부터 제위를 선양 받았다.

조비가 한나라의 헌제로부터 제위를 선양받는 방법 그대로 조환이

진나라에게 선양했으니, 사필귀정이란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제갈량은 후주에게 출사표을 올린 후 북벌을 감행한다.

형주와 익주 두 방면에서 중원을 회복하고자 하였던 제갈량은의

융중 전략은 형주를 잃음으로써 북벌밖에는 다른 방도가 없었다.


제갈량은 그토록 중시하던 가정을 잃고 군대마저 치명적인 타격을

입자, 즉시 철군을 명령하였다. 사마의는 촉군이 철군하는 것을

알고 15만의 대군을 이끌고 공격해 왔다. 제갈량은 태연한 모습으로

망루에 앉아 향을 피우고 거문고를 탔다. 사마의는 복병이 있는

것을 의심하여 즉시 퇴각한다. 이것이 바로 신묘한 제갈량의

공성계이다.


촉이 멸망한 지 13년이 지나서 오나라의 손호도 진나라에 투항하였다.

사마염은 유선을 안락공에 봉한 것과 같이, 손호도 귀명후로 봉하고

여생을 평안하게 살게 해 주었다.


삼국의 멸망 원인을 살펴보면, 모두가 내부 모순과 쟁투, 그리고 백성을

생각하지 않는 사욕에 있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sungandang

@chae_seongmo


#삼국지기행2 #허우범 #성안당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책문

#삼국지 #관도대전 #조조 #원소

#망각 #시 #손견 #마초 #관우

#방통 #장비 #순욱 #사필귀정

#출사표 #사마의 #쟁투 #사욕

#책 #도서 #독서 #철부지아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