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 - 고객 경험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라이팅
앤디 웰플.마이클 J. 메츠 지음, 심태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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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UX 라이터들은 어떻게 쓰는가?


사용자에게 유용한 문구를 쓰려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 글쓰기: 여러 단어를 함께 엮는 것

- 디자인: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전략은 팀에게 '정해진 기간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 곳'을

알려주는 방향 지시문이다. 즉, 전략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하면 안 되는 것을 알려준다.



■ 사용성 테스트 방법

1) 테스트 세션을 관찰하거나 진행한다.

2) 언어를 메모한다: 사용자가 현재 무엇을 하고, 찾는지,

                         어떻게 설명하는지 듣는다.

3) 정보가 부족한 부분을 파한다.


UX 라이터가 명심해야 할 한가지 휴리스틱은 

'기억보다 인지'라은 것이다. 즉,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개체, 작업, 옵션을 단순하게 만들어 기억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메타포는 사용자가 제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디자인에서는 모든 것이 메타포라고 했다.


정확성과 간결함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할 때가 많다.


■ 확인 메시지 명확하게 수정하기

1) 텍스트에 포함된 정보 정리하기

2) 흐름 이해하기

3) 메시지의 우선순위 정하기

4) 질문을 먼저 배치하기

5) 불필요한 부분 쳐내기

6) 전문 용어를 쉽게 바꾸기


에러 메시지 디자인에서 단어를 사용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은 방지하기, 설명하기, 해결하기이다.


UX 라이팅이 디자인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에러는 

사용자가 목표를 이루고 모두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기회이다.


시간순으로 UX 라이팅 하기는 어떤 일을 인터페이스에

공간적으로 표시되는 순서가 아니라 순서에 따라 설명

하는 것을 말한다. 시간순으로 UX 라이팅을 해야 하는

여러 가지 타당한 이유(기기와 브라우저마다 인터페이스를

다르게 표시하기 때문)가 있다.


터치를 우선하는 인터페이스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면서

키보드와 마우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행동이 아니라 기기에 관한 지식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동작을 설명한다.

예) 클릭하다 → 선택하다


브랜드 보이스는 보랜드를 글로 일관되게 목표 지향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대상과 관계를 맺거나 그들에게 고객이

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품보이스는 이보다는 조금 전술적이다. 브랜드에서

만드는 앱, 웹사이트 또는 디지털 제품이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규정한다.


톤은 보이스가 특정한 맥락에서 표현되는 방식이다.

어떤 작업 흐름이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에 대응

하거나 사용자를 안내하는 것이다.


■ 받드시 지켜야 하는 세 가지 원칙

1) 명확성: 개념, 아이디어, 동작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덩어리로 세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2) 간결함: 명확성을 해지지 않는 한, 가능한 단순하게

             요점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3) 인간미: 자연스러운 리듬과 대화형 흐름, 공감을 추가하면

             사용자의 반감을 줄일 수 있다.


실사는 과정이고, 목록작성은 산출물이다.

실사는 웹사이트를 검토하는 작업이고 목록 작성은

실사의 결과로 만들어진다. 


문제를 구조화하고 제한 사항을 파악하며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일반적인 디자인 활동은 모두 UX 라이팅에

해당한다.


@ux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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