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 -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3가지 행동 동기
앤절라 아홀라 지음, 양소하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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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장 비싼 옷을 가지고 있는지, 

누가 일터에서 최고의 능력을 뽐내는지, 

누가 신체적 능력이 더 좋은지를 수없이 인간은

관찰하고 판단한다.


왜 유용한 정보를 얻길 바라면서 쓸데없는 SNS 게시글에 

집착하는 걸까? 인간의 행동 메커니즘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 

살아남기 위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지위를 쟁취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매한가지다.


지식이 중요한 동기로 작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권력과 지위, 아니면 관계가 동기로 작동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이처럼 다양한 동기부여 요인이

있다.


오늘의 작은 행동이 모여 결국 인생이 된다!는

스웨덴의 심리학자가 전하는 인간의 3가지 행동 동기인 

관계・지위・지식에 대해 알아보자.


인간의 첫 번째 동기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에 대한

욕구다. 우리가 사회적으로 관계를 맺거나 다른 사람을

껴안을 때 체내의 옥시토신 수치가 증가한다.


두 번째 동기인 지위는 인간의 근본적인 동기 중 하나다.

인간이 지위를 얻으면 테스토스테론과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진다. 일족의 킥(kick), 즉 쾌감을 얻는 셈이다.

계층 구조는 질서와 안정을 주었고, 그리하여 인간은

서로 협력하기 쉬워졌다.


우리를 움직이는 세 번째 동기는 지식에 대한 호기심과

목마름이다. 인간은 정보를 찾는 종족이다.

우리 뇌의 보상 센터는 우리가 새로운 정보를 얻을 때,

즉 도파민을 방출할 때 활성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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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적어도 두 가지 목표를 지니고 태어난다는 점은

확실하다. 바로 생존과 번식이다.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요건에 따라 만들어진다.


대중 연설을 극도로 두려워하는 이유는 바로 많은 사람이

우리를 거부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소속 욕구는 강력하고 근본적이며 극도로 만연해 있는 동기이다.


노출은 긍정적인 마음을 키운다. 단순한 노출 효과는 

텍스는, 과일주스, 건물, 광고 등에 적용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더 나은 수행 능력을 발휘한다.


한 개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했다면 

약 다섯 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도 경험해야 한다.

<고트먼 원칙>


권력의 불균형은 관계를 갉아먹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성공은 동시에 우리가 그만큼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불안이 뒤따르는 이유는 그 순간 우리가 계급의 

너무 낮은 위치, 어쩌면 바닥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지위와 권력에 신경을 쓸수록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덜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는 이기적으로 변한다.


지위를 과시하려고 터무니없이 비싼 값을 치르는 상황이

되면 지위를 추구하는 행위는 곧 자기파괴로 이어진다.


미인은 착하다. 아름다운 것이 선한 것이다.

우리 내면의 특성은 주로 외적 자질을 통해 해석된다.


인류의 호기심은 우리를 살아남게 했다.


소외 불안 증후군은 남들보다 뒤처지거나 소외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뜻하는 말이다.


스크린 타임이 늘어날수록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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