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인재들의 생각법 - 새로운 시대, 탁월한 성과를 만드는 4가지 역량
정소영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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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공상은 한계가 없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세상을 진보시키기 때문에 지식보다 공상이 훨씬 중요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메타버스 시대의 0.1% 인재를 만드는 시각화, 시뮬레이션, 애자일, 

유추라는 4가지 역량에 대한 책이다.


시각화, 시뮬레이션, 애자일, 유추라는 네 가지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각각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훈련법을 제시한다. 

창의력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은 입체적 관찰 능력을 

통한 시각화, 그리고 시뮬레이션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는 의식적인 수행 노력이 애자일이다. 

그리고 이것이 반복될 때 궁극적으로 유추 능력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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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가지 역량

1. 시각화: 입체적

2. 시뮬레이션

3. 애자일

4. 유추


뇌를 비롯한 우리 몸의 수많은 기관이 알아차리지 못할 만큼 

순식간에 소통하고, 그 결과로 공의 반대 방향으로 몸을

피하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인간의 뇌는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운동 혹은 현상 등에

인지 상황들을 자동화해냅니다.


이전 세대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얻기 보다는 지면 혹은 구두로 정보를 접하면서 시각화 환경에

노출 됐다면, 반대로 MZ세대는 인터넷 사용과 함께 여러 디지털

매체의 급속한 보급에 따라 수많은 정보를 시청각 자료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중력과 문해력이 떨어지고 난독 증세가

흔히 발생합니다.


강력한 자극을 주는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 되다 못해 이제는

빈지 워칭, 즉 '폭식 시청'이라는 용어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어떤 일을 어떻게 했냐'라는 질문을 받으면

아마 조금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그들은 그 일을 한 것이 아니라

그저 보기만 했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


관찰은 의식적으로 시각적 정보를 기록하는 행위 입니다.


뉴런과 시냅스가 연결, 강화하는 활동을 지속하면서 우리의

행동이 달라지고 능력이 달라지는데, 이를 뇌 가소성이라고

합니다. 즉, 중요한 변화를 겪으면서 뇌 속 신경망이 급속하게

변화하거나 재구성되는 것을 뜻합니다.


시뮬레이션이란 특정 상황이나 현상을 모형으로 만들어

수행해 봄으로써 실제 상황에서의 결과물을 예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축 디자인은 수학적 알고리즘에 의해 물리적으로 가능한

모양으로 디자인 되는 것인데 이를 디자인하는 과정 속에서

디자이너의 머리속 상상력은 시시각각 자극을 받고 더욱더

창의적인 형태로 펼쳐지게 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뛰어난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두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1만 시간의 노력과 함께 의식적인

노력, 둘째는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입체적 시각화로서, 여러 경험과 더불어 우리의 감각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미식축구에서 고안해낸 것으로 원래 공을 차지하기 위해

선수들이 머리를 땅을 향하고 하나의 형태로 맞대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직과 고객 사이에서 제대로 된 소통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팀원 개개인을 존중하고 끈끈한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팀을 운영한다.

<스크럼 접근법>


과정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시도하는

과정이 애자일적 프로세스입니다.


애자일 태도는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는 스크럼 및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도입하여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시킵니다.


같은 종류의 것 또는 유사한 점에 의하여 사물을 미루어 추측하거나

특수 사실에서 그와 비슷한 다른 사실에 이르는 추리를 유추라고 한다.


아인슈타인의 일상에서 사소한 생각과 어휘에도 묻어있는

소소하고 즉흑적으로 해낸 여러 하위 유추가 그의 놀라운

상위 유추에 영향을 주었씀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의 사고방식과 관찰하는 시각은 달랐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관찰하고 이를 다각도로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유추 관념속에서 입체적으로 돌아다니다 보면 세상을 완전히

다르게 보는 상위 유추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a_seong_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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