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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카레니나 2 (양장) ㅣ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박형규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으이구! 저 웬수, 저런 미친년! 욕을 하면서도 계속보게되는 막장드라마처럼 제2권에서도 불륜커플과 모지리 남편, 그리고 풋풋한 연인의 사랑얘기는 계속된다. 제2권에서의 가장 드라마틱한 장면은 브론스키의 자살미수사건과 산욕열로 사경에 헤매는 안나와 안나를 용서하는 남편 카레닌의 모습일 것이다.
제2권을 읽다보니 제1권에서 부터 그렇게 바보같고 머저리 같았던 안나의 남편에 대해 동정하게 된다.어쩌면 이소설에서 가장 불쌍한 인간이 그가 아닐까 싶다. 감정이입이 되어서인지 이 소설의 주인공은 '안나'나 '레빈'이 아니라 바로 오쟁이 진 안나의 남편 '카레닌( 알렉세이 알렉산드로비치)'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톨스토이의 정신적 자아가 '레빈'이고, 육체적 자아의 상징이 '안나'라면, 현실적 자아는 운명의 수레바퀴속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고통을 감수하는 '카레닌'인 것이다.
명문 백작가의 4남으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집에서 자랐던 톨스토이처럼 그도 어린나이에 부모를 잃고, 숙부의 집에서 성장하면서 열성과 성실로 직무에 충실, 고위관직에까지 올랐다. 다른 여자에게 한눈 한번 팔지않고, 교회에 꼬박꼬박 참석하며 누구보다 신실한 믿음을 갖고 있는 그다. 이렇게 모범적으로 관리생활을 하고 있던 그가 '아닌 밤중에 홍두깨' 처럼 아내가 바람을 피워 곤경에 빠지게 되고, 그로인한 온갖 치욕스런 상황을 묵묵히 감내하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뭘 잘못했단 말인가? 곰곰 생각해보니 그의 잘못은 일밖에 모르고, 너무 고지식 하다는 것과 나이차(20살)가 많아 아내의 욕망(정욕)을 채워주지 못하는 부실한 정력의 소유자라는 점.그리고 소심하고,우유부단한 성격때문인 것 같다.(아님, 그냥 너무 못생긴 죄?)
체면과 명예를 소중히 생각하는 카레닌이 아내의 부정에 대해 알고, 브론스키와 결투를 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하는 그의 이 어이없는 상념을 들여다 보자.(명예심도 없고 인정도 없고 신앙심도 없는 타락한 계집! 나도 평소부터 알고 있었다) "죄를 지은 아내와 아들에 대한 나의 관계를 명확히 하기위해 사람을 죽인다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설사 그렇게 한다 해도, 그녀에 대해서 역시 내가 해야할 만큼의 행동은 결행해야 하지 않는가? 그러나 그보다도 더욱 의심할 수 없이 확실한 사실은 내가 살해되든가 부상을 입든가 하리라는 것이다. 내가, 이 아무런 죄도 없는 인간이 희생되어 살해되거나 부상을 입거나 하는 것이다. 더욱 무의미한 일이 아닌가. 그뿐만이 아니다. 내 쪽에서 결투를 신청한다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행위가 될 것이다."
한심하기 그지 없다. 그래서 이 인간이 선택하는 방법은 하나다. 결투, 이혼, 별거의 조건을 짚어보고 다시 그것을 부정하고 난후, 알렉세이 알렉산드로비치는 자신이 취할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것은 바로 사건을 세상에는 비밀에 부쳐두고 그들의 관계를 끊게 하기 위해, 그리고 또 무엇보다도 그녀를 벌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그녀를 지금 그대로 자기 곁에다 붙들어두는 것이었다.(제3부93쪽) 이러고도 브론스키의 애를 낳다가 빈사지경에 빠진 안나를 용서하고, 브론스키 마저 용서한다. 심지어 안나가 낳은 딸(안나)에게까지도 애정을 느낀다. 성인이 따로 없다. 그에게는 모지리교 교주의 포스가 느껴진다.
또한 제2권에서는 레빈의 농촌생활이 상당한 비중으로 다루어 진다.농부들과 함께하는 풀베기작업. "레빈도 자기가 벤 자국을 따라 마찬가리로 되돌아올때, 땀이 우박처럼 얼굴에 흘러내리고 코끝에서는 땀방울이 뚝뚝 떨어지고 등은 온통 물 속에 잠겼다 나온 것처럼 잔뜩 젖어 있었지만, 그는 무척 기분이 좋았다. 특히 자기는 이제 이일을 견디어 낼 수 있다는 자부심이 그를 한층 더 즐겁게 했다.~ 그는 농부들에게 뒤지지 않아야겠다는 것과 될 수 있는 한 잘 베어야겠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았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았다".(제3부 34쪽)
농부들과의 노동을 통해 레빈은 자신의 삶에 대해 되돌아보고, 행복한 삶에 대해 근본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농부와 함께하는 효율적 농업방식과 농부의 교육에도 관심을 갖게되는데 특히 시골 귀족 스비야쥐스키를 만나 그의 사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받는다. 그는 "누구보다 먼저 나서서 농부들과 악수를 했고 그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여성문제에서 그는 여성의 절대 자유를, 특히, 여성이 일을 가질 권리를 극렬히 지지하기는 하였으나,자기 아내와는 아이가 없음에도 모든 사람이 이 가정생활을 부러워할 만큼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제3부 179쪽)
1861년 러시아 농노제 폐지..이 당시 톨스토이는 허버트 스펜서, 존스튜어트 밀,마르크스 등의 사상을 접했던 것으로 보인다.흔히들 '격동의 현대사'를 거쳐왔다는 표현을 쓰는데, 가만보면 인류가 탄생한 이후 모든시대는 '격동의 현대사'가 아닌 적이 없다.톨스토이가 살았던 시대 역시 격동의 시기였다. 1848년 공산당선언, 프랑스 2월 혁명,1859년 다윈의 [종의기원]그리고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의 급속한 침투와 팽창,러시아의 서구화와 슬라브주의의 갈등 등...톨스토이 역시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지만 여성문제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 시각을 갖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나중에 '톨스토이 주의'로까지 나아가는 그의 사상에 대해서는 평가할 역량은 없다.)
1869년과 1870년에 존 스튜어트 밀의 저서 [여성의 예속]이 세가지 러시아어 판본으로 나왔다. 그러자 모든 민주적, 급진적 간행물은 남녀평등권의 시작으로서의 여성교육을 옹호하고 나섰다. 그리하여 1870년대 정신 및 사회생활 분야에서의 독립에 대한 여성들의 희구 자체는 상당히 명확한 표현을 얻었다. 1870년대에 톨스토이는 전화국이나 전신국의 일 가운데서 독립적 힘의 응용을 탐색했던 여성들에 대해 회의적이었다.(제4부 299쪽 각주)
이 소설 [안나 카레리나]를 완성할 무렵부터 톨스토이는 죽음에 대한 공포와 삶에 대한 무상함으로 심한 정신적 갈등을 겪었다고 하는데 레빈이 피골이 상접한 형을 만나 그가 죽어가고 있음을 알면서 부터'난 일을 하고 있다. 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어한다. 그러나 난 잊고 있었다. 이 모든것이 끝난다는 것을 죽음이 있다는 것을'(제3부 221쪽)라는 문장에 나타나 있으며 후반부에는 사랑을 확인하고 결혼한 키티와 함께 죽어가는 형을 간호하면서 죽음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된다. 긴병에 효자없다는 우리 속담처럼 간병에 지쳐 형이 빨리 죽기를 바라는 마음까지 갖는다. 톨스토이는 여기서 노련하게도 형의 죽음과 새생명의 잉태(키티의 임신)를 대비시킨다. 삶의 순환과정이다.
제4부는 카레닌의 잘못된, 착오에 의한 용서(애낳다 죽을줄만 알았던 안나가 쌩쌩하게 살아났다!)이후 "한달 뒤 알렉세이 알렉산드로비치(카레닌)는 자기의 집에 아들과 둘만 남게 되었다. 안나와 브론스키는 이혼을 받아들이지 않고, 결연하게 그것을 물리친후 외국으로 떠나버렸다"라는 문장으로 끝나고, 제5부에서 이들은 룰루랄라 이탈리아 여행(브론스키의 그림그리기)을 하다 지루해서 페테르부르크로 돌아온다.그리고 안나는 뻔뻔스럽게도 카레닌의 집에서 아들을 만난다. 이후 사교계에서의 불편한 눈치때문에 브론스키가 만류했는데도 불구하고, 이 단순무식,용감한 여자는 기어코 오페라 극장에 가서 결국 망신을 당한다. 그러고나서도 이여자, 브론스키에게 오히려 화풀이 한다 "난 당신이 태연하게 있는 것이 얄미웠어요. 당신은 내가 이런 망신을 당하게 해서는 안되는 거였어요. 당신이 만약 날 사랑하고 있다면...."(제5부 606쪽) 이 대책없는 여자를 어쩔 것이냐? 그냥, 싸다구 한대? 아니다. 참는 김에 조금만 더 기다려라... 동지여, 이제는 복수다! 파국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