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부연락선 1 이병주 전집 1
이병주 지음 / 한길사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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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관리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이 알라딘 서재 "로쟈의 저공비행"(이런 곳도 다 있군요. '나의 서재'라지만, 제가 만든 것 아닙니다. 저는 적응하려고 애쓸 따름입니다)에 한국 현대문학강의 공지사항중 이병주의 '관부연락선'이 텍스트로 되어 있어 관심갖고 읽게 되었다.

 

한국의 발자크니 한국의 사마천이니 하며 많은 작품(특히 역사소설)을  쓴 작가로 알려졌지만 개인적으로 이병주의 작품은 '허균','지리산' '바람과 구름과 비' 정도의 작품밖에 읽은 것이 없다.  2권짜리 이 소설을 읽고나니  작가에게 있어 향후 '지리산' 등 대하소설로 나아가는 기틀이 되는 작품이라는 생각이다.(실제 소설에서의 시간 흐름으로도 그렇다)

 

이 작품의 창작동기는 무엇일까?  5.16군사쿠데타 후 박정희정권에서 1965년 6월 22일 한일기본조약 및 부속협정(한일협정)을 조인한지 3년이 지난시점인 1968년부터 월간지에 연재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아마,일제강점기에 일본 유학파인 지식인으로서 살았던 자신의 삶과 제국(식민)주의라는 시대적 흐름속에서 식민지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제강점기에서 지식인들의 의식은 어떠했을까? 우리문학사에 그 유명한 이상을 비롯한 모던보이들에게 독립정신과 의지가 있었을리는 거의 없을 것이다. 겉으로 표나게 드러내지는 않았을지  몰라도 모던 또는 모더니즘이라는 신세계,신사상에 목말랐던 그들에게는 봉건왕조를 무너뜨리고,신상품과 신기술을 도입하였으며, 예술의 새로운 조류를 소개해준 일본에 대해 마음속으로 찬양과 함께 동경을 해 왔을것임에 분명하다. 

 

그래도 양심적인 이 소설의 주인공인 유태림은 "고향으로 돌아가서 농사라도 지을까 하는 생각이 일었다가 금방꺼졌다. 너무도 터무니없는 생각이었기 때문이다. 나는 도쿄를 떠나선 살아갈 수 있을것 같지 않다."(2권 184쪽)라고 솔직히 인정한다.

 

우리 역사학계에서 식민지 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자본주의 맹아론)이 치열한 논쟁을 거쳐왔지만, 결론은 나지 않을것 같다. 심정적으로야 조선후기 실학과 오일장등 장시의 성행에서 근거를 두는 내재적 발전론(자본주의 맹아론)을 믿고 싶지만,당시 조선이라는 나라가 객관적으로 그렇게 발전할수 있었을까? 신분제사회로서 관리들을 위시한 양반계급의 수탈과 착취를 통해 유지되었던 나라. 이 소설에도 언급되는 말이지만, 조선은 좀 더 일찍 망했어야 했다.

 

일제가 우리나라를 지배했던 기간이 길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하는 상상에서 출발해 상당한 소설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인데, 스타일이나 시대상황, 문체 등이 달라 직접적 비교는 어렵지만 '관부연락선'은 지나치게 현학적이고,사변적이다. 물론 1940년부터 1950년까지 격동의 시대, 일본 유학파 지주 아들이 겪는 의식과 감정을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불가피한 측면도 있긴 하다.

 

이 소설에서 한가지 눈에 띄는 대목이 있는데 작가 이병주가 흔히 을사오적이라고 불리는 매국노 중에서 이완용에 대해서는 다소 너그럽지만 송병준에 대해서는 격하게 욕을 한다는 사실이다. 이완용이 같은 이씨여서 그럴까?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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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7-09-08 1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병주 작가의 소설은 한 번도 읽어보지 않았어요. 이병주 작가가 쓴 책 중에 유일하게 읽은 것이 <에로스 문화 탐사>입니다.

sprenown 2017-09-08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책 일 것 같아요.. 지식인으로서 상당히 양심적인 작가입니다.그 분은 아카데믹하면서도 에로틱한 글을 많이 썼을 거예요. 차라리 더 솔직한 거죠..가끔씩 눈에 거슬린 대목은 있지만.이병주 문학관이 하동에 있을거고, 이병주 전집도 나와 있어요.. 굳이 글 많이 올리지 마시고, 차분히 읽어보세요!..서재지수나 좋아요에 연연하지 마시고..

sprenown 2017-09-08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급다운 되지는 마세요! 조금은 잘난척 하면서 이렇게 사는게 인생이잖아요..돈에는 연연하지 마시고 라고 하면, 저 자신도 자신이 없어요!ㅋㅋ 아무렇지도 않게, 언제 그랬냐 듯이 살아야죠.. 물 흐르듯이! 소매로 눈물 닦으면서도 아무렇지도 않게 웃어야 되는...

cyrus 2017-09-09 0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서재에서의 글쓰기는 ‘일기‘ 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꾸준히 쓸 수 있지만, 가끔은 일기를 쓰고 싶지 않은 날도 있어요. 서재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책을 읽고나서 생각한 것들을 기록하고 싶으면, 행동으로 실천합니다.

‘좋아요‘, 서재지수에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저는 제 글을 보는 분들이 ‘반응‘해주길 원합니다. 여기서 말한 ‘반응‘에는 제 생각에 대한 공감뿐만 아니라 ‘반대‘와 ‘비판‘도 포함되어 있어요. 저는 후자의 반응을 원합니다. 이곳 알라딘 서재는 너무 평화로워요. 상대방의 글을 읽고, 비판적인 의견을 소신있게 내는 분들이 많지 않아요. 이런 분들이 제 서재에 자주 방문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내가 뭘 잘못했는지,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

sprenown 2017-09-10 1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그렇습니다. 우리 출판계의 풍토가 비판을 삼가면서, 서로 칭찬해 주는 문화지요. 아는 사람이 책 한권내면 발문이나 해설은 거의 주례사 수준으로 서로서로 품앗이 해주는 끼리끼리 문화..(원고청탁에 따른, 입맛에 맞는 글쓰기는 자유로운 독서와 비판적 글쓰기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확대 재생산된다는 거죠.)
이래 가지곤 발전이 없어요. 아는 사람의 책,원고료 받은 서평이라해도 과감히 비판하고, 논쟁을 해야 하는데...이제는 제발 책 팔아 먹기 위해,돈 벌기위한 지적 허영심을 자극하는, 허접하고 말장난 하는 책 좀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이런 식이면 우리나라 문학,출판의 질이 너무 떨어 집니다.그러니 우리나라는 아직도 노벨문학상 한번 못 타 잖아요.. 노벨문학상이 중요한 게 아니라 세계문학에서 갈수록 뒤떨어지는 거죠... 가까운 일본도 벌써 2명의 노벨문학상 수상자를 배출했고, 중국도 이미 위화가 수상했는데, 정치,경제 식민지 뿐만아니라 문화식민지까지 되는 상황입니다...안타까운 현실이죠! 진정한 민족문학,세계문학으로 발전하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