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 구글 검색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반니 / 202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지식

#인간은필요없다
이세돌과 실력을 겨룬 알파고에 대한 관심과 이미 컴퓨터는 인간을 능가하고 있음을 나 뿐만 아니라 대다수가 공감 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물론 알파고가 인간을 능가했다고 해서 인공지능이 모든 면에서 인간을 능가한다고 볼 수는 없다.

#워드투벡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인공지능 기술에서 챗봇에 쓰이는 원리로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대표적인 방법이 '워드투벡'이다. 말 그대로 댜어를 벡터로 바꾼다는 의미이다. 챗봇의 기술 중 우리의 질문에 가장 유사한 답변을 재빠르게 찾아주는 챗봇이다.

스티븐 호킹의 말을 빌리자면 "인간은 경쟁하기도 전에 인공지능에 추월당하고 만다"며 인류의 존재 자체에 대한 위협을 암시했다. 본디 컴퓨터는 인간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했다. 여기에 인간이 지나치게 기술에 의존을 하다보니 이제는 없으면 안되는 공포심마저 가진다.

의존도를 낮춘다면 아직은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의 등장은 여전히 먼 이야기라 한다. 무엇보다 컴퓨터에는 인간의 지혜와 능력이 담겨있어 새로운 기술이 계속해서 등장하더라도 인간의 그림자는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고.

#검색엔진
콘텐츠는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콘텐츠가 많을수록 검색 되는 페이지 또한 많다. 수준이 낮은 콘텐츠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장애물이 됨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검색엔진에관한 흥미로운 정보들과 네이버 파파고, 네비게이션과 유투브 알고리즘까지 책의 두께가 그 정보를 암시하고 있다.

#한줄서평
인공지능 학습서와 교양을 함께 접목한 신선한 도서이다. 인공지능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양서이다.
인류 역사상 인공지능의 최초 등장 시기와 70년의 역사에 대해 안내가 되어 있다.
인공지능 전반에 대한 활동 사례를 곁들여 이해하기 쉽도록 재미있게 설명해 주며,
부록에 실어 둔 용어집 역시도 유용하게 접목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