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지혜 (양장) -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300개의 인생 잠언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편역, 노희직 옮김 / 더모던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얻은 지혜

#발타자르그라시안
예수회 교단의 신부이자 왕실 고문으로 활동했으며, 종교적 신앙과 철학적 사유에 현실 정치적 감각까지 겸비한 당대 유럽의 최고인 지식인이며, 사후에 쇼펜하우어나 니체등의 철학자들에 의해 재평가되어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사상가로 자리 매김 한 그는 스페인 아라곤 지방에서 출생의 작가이다.

#나
'지혜로운 이는 어리석은 척하고 어리석은 이는 지혜로운 척한다'
종종 최선의 앎도 모르는 척 겸손하란 의미인 듯 하다. 지나치게 확신이 들 때 조차도 자세를 낮추라는 겸손의 의미이다.

매사 중요한 사람인 척 말고, 진짜 실제로 중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소신대로 행동하되, 환심을 사려 하지말며, 영웅처럼 보이려 애쓰지 말고, 영웅이 되려고 노력를 해야한다.

#친구
'친구는 소금 같은 존재는 많을 필요는 없다'
최고의 친구는 소금 같은 존재라는 표현과 황무지에 있는 것보다 친구들이 없는 일은 슬픔이라 한다. 신뢰, 호의 그리고 진리의 모든 면에서 친구는 전부가 될 수 있다. 그들을 알아보고 선택할 줄 아는 이가 되어야 한다. 우정은 불행에 대항할 유일한 수닥이고 영혼의 자유로운 호흡이다.

#적
'불행을 동정하되 선의를 이용당하지는 말아라'
누군가의 불운은 다른 이의 행운이 된다. 다수의 불행위에 얻어지는 행복도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불행한 사람들은 남들의 선의를 쉽게 얻어 운명의 시련을 보상받고자 한다. 그래서 불행한 자와 어울리는 것은, 고귀한 심성에서 비롯된 건 분명하지만 지혜로운 행동은 아니다.

#처세의기술
'쉬운 일은 어렵게,
어려운 일은 쉽게 하라'
쉬운 일을 마치 어려운 것처럼, 어려운 일을 마치 쉬운 것처럼 시도하면, 자신감이 자만이 되지 않고, 소심하게 망설이지 않는다. 근면과 노력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한다. 어려움을 주시해서 우리의 추진력이 마비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혜로운인간
'침묵은 유능한 두뇌의 봉인이다'
근거가 깊은 곳에서는 비밀도 아주 깊이 놓여 있다. 침묵은 강한 자기 지배에서 나오고 자신을 극복하는 것은 진정한 승리이다. 자신을 발견하면 발견할수록 유익하다. 모든 것에서 주의 깊은 사람은 평소보다 내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람을대하는태도
'삶의 무대를 옮겨다닐 줄 알라'
자신의 가치를 키워 미약한 시작보다는 위대성을 인정 받아라. 바늘도 저쪽 세계에서 넘서왔으면 더 가치를 인정받고, 채색 유리도 먼 나라에서 왔을수록 다이아몬드보다 귀하게 취급되기도 한다.

자만하지 말며,
정중함를 표시하는데 늘 주의하라.

#한줄서평
나 자신에게 만족을 하며 산다는 것은 쉽지도 않고, 인정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정당한 사람에게는 법이 필요 없고, 지혜로운 사람에게는 충고가 필요 없다. 이 둘을 스스로 인정할 수 있는 삶에 대한 지혜의 양식이 기록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