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 2023 전 세계를 뒤흔든 빅이슈의 탄생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반병현
1993년 6월 30일 출생.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학사및 석사를 취득 후, 군 복무 중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6개월의 업무를 30분에 끝내 이슈가 되어, 청와대와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기관에 기술 자문과 강연을 했으며, 현재 <상상텃밭 >의 CTO로 재직 중이며, 복잡계 분석 기술과 AI기술을 접목한 독특한 농업 분야 신기술들을 발명하고 있다.

#ChatGPT
인간이 만들었지만 인간보다 똑똑한 AI ChatGPT.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으며 거의 사람과 다름없는 수준의 유창한 답변을 제시할 수 있다.
심지어 본인이 AI면서도 다른 AI를 코딩하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ChatGPT는 AI이고, 빅데이터를 학습하며 세상의 이치를 수학적 패턴으로 분석하는 도구이다.

#빅이슈의탄생
세상을 뒤흔든 챗GPT는 지금까지 나온 모든 인공지능 기술보다 훨씬 더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다. 일반인도 인공지능에 질문하고 답을 들을 수 있게 되면서 인공지능으로부터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질문을 잘하는 것도 능력인 시대가 되었다. 이에 챗GPT를 일상, 창작활동, 공부, 전문가처럼 자문을 받기 위해 활용법과 그 한계를 담아 놓았다.

#물들어올때노젓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 분야에 아주 큰 관심이 있다. 2016년 OpenAI에 접근해 협약을 맺었고, 수년전 10억 달러를 투자한 덕분에 전 에계 AI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 되었다. MS의 선경지명이 있는 촉에 물 들어올 때 열심히 노를 젓고 있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웃고 있다!

#우리는살아남을수있을까?
AI기술의 발달이 어떻게 직업시장에 영향을 줄지 정확하게 예측하긴 어렵다. 인간과 사회 전체가 기술의 변화와 경제 상황의 변화에 적응해야한다. 새롭게 급부상할 여러 직업적 기회를 붙잡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하며, AI데이터 과학, 자연어 처리 등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AI 시스템과 함께 업무를 처리해나가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나아가서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을 인정하고, 급류 위에 미리 조각배를 띄워 가라앉지 않으려 노력하는 이들에게 주어질 큰 기회를 잡아야한다.

#책속한줄 p143
결국 인류라는 거대한 집단은 AI의 급부상으로부터 위기감과 반발심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경제상황의 급변으로 인한 지위의 불안정을 겪어야할 테니까요.

#한줄서평
외로움이란 병이 과거의 추억거리가 되어지고 이제는 취향으로 학습된 인공지능과 대화를 나누면서 더 큰 행복을 느끼게 될 지도 모른다고한다. ChatGPT로 만든 에자와 결혼을하고 서로 교감하는 세상. 서울 청년 인구 13만명이 집 밖을 나가지않고 AI세상에 살고있다.
ChatGPT는 편리한 미래를 향한 첫 번째 여정이 될지, 아니면 인간이 흩어진 모습 채로도 만족하고 살아가게 만들어버릴 인류의 마지막을 향한 상냥한 작별 인사가 될지 정말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