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마음에 영화를 처방해 드립니다 - 영화를 사랑한 심리학, 심리학이 새겨진 영화, 2022 한국 사회 및 성격 심리학회 [올해의 책] 선정
전우영 지음 / 행성B(행성비) / 2022년 12월
평점 :
🔰당신의 마음에 영화를 처방해 드립니다
#전우영
사회적 무의식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한국심리학회 학술상, 한국광고학회 기술기획학술상을 수상했고, K-MOOC에서 저자가 강의한 《심리학 START》가 전체745개 강의 평가중 1위를 차지 했으며, 현재 대전 충남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의 통찰과 기쁨을 진행하고 있다.
#무의식
사람은 의식이 10%, 무의식이 90%란 말이 있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행하는 일이 전부인 듯 하지만 실지로는 이미 내면에 있는 생각이나 패턴, 흔히 무의식이 작동해서 진행 되는 일들이 훨씬 많다는 이야기다.
참으로 의미 심장한 말이다.
#심리학
투사란 단어의 카드가 있다. 타인의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모습의 카드이다. 마음을 들여다보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타인을 통한 발견이다.
살아가면서 많이 느끼고, 깨닫는 듯 착각 하지만 실지로는 어떠한 영상을 통해 보거나 경험을 통해야만 느껴지는 감정이 많다.
#영화의위로
영화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저자는 영화가 우리 마음의 작동방식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멈춤과 전환!
예전 카세트 테잎처럼 영화도 일단 멈춤, 되감기, 빨리감기등 내 인생엔 되지 않는 일들의 작동 방식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되짚어 보거나 예측을 하게 만드는 마법 같은 일이 담겨있다. 무엇보다 큰 위로가 되는 시간이다.
#영화로마음을읽어드립니다
<part1_봄의 영화, 따뜻한 위로>에서누 상처를 다정히 보듬는 영화가 소개된다.
<part2_여름의 영화, 뜨거운 위로>에서는 열정과 사랑을 뜨겁게 탐구하고 세상과 대적하는 마음을 점검한다.
<part3_가을의 영화, 쓸쓸한 위로>에서는 우리 사회의 마음을 냉정히 보여준다.
<part4_겨울의 영화>에서는 현실의 실체와 냉정하게 직면하게 한다.
#책속한줄 p155
접촉이 우리가 기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심리학 연구들은 보여준다.
우선 접촉하는 둘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두 사람이 서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면, 서로에 대한 호감과 존경심은 쉽게 자란다.
셋째, 상호작용은 서로 동등한 지위에서 이루어져야만 성공적이다.
#무의식을움직이게 만드는
점화
점화 현상은 주로 우리의 마음속에 밀접하게 연결된 정보들 사이에서 발생한다. 고정된 연상되는 단어에서 무의식이 작동되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이다.
점화는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딱히 노력하지 않아도 특정 자극에 노출되는 순간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사회심리학자인 존 바지의 《인센셥》영화의 등장인물들을 통해 재구성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영원히포기할수있는것들
《오징어게임》의 예를 들어 17억이면 영원히 포기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연구한 사례를 초콜릿, 해변, 봄 그리고 햇볕도 포기한다는 결과가 안내 되어 있다. 짧은 시간의 포기가 아니라 영원한 포기 임에도 불구하고 돈에 포기 되어 지는게 있다. 나는 과연 17억에 무엇을 포기할 수 있을까? 음.. 17억이 생기면 고민해야겠다.
#관점
사람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것이다. 영화는 타인의 관점을 꺼집어 내어 자연스럽게 보게 하는 힘이 있다. 관습을 넘어서는 대상과 사랑에 빠진 이를 이해하는 《세이프 오브 워터》, 아이를 잃을 슬픔을 격하게 공감하게 만드는 《세븐 데이즈》가 생각난다.
#한줄평
《당신의 마음에 영화를 처방해 드립니다》 사계절에 담긴 영화들을 통해 나와 타인의 마음을 그리고 세상의 마음을 영화라는 무대에서 심리학이란 렌즈로 세밀하게 들여다 보게 만드는 감동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