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 삶의 관점을 바꾸는 22가지 시선
김경훈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한국인 사진기자 최초 퓰리처상 수상한 김경훈 기자의 첫 인문 에세이!

한 장의 사진이 만들어 지는 과정처럼 삶에 우연이란 없기에 삶의 모든 순간이 쌓여 인생이 된다는 김경훈 작가님의 세계 곳곳의 경험과 통찰의 결정체인 책!

한 권의 책을 읽고도 각자의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듯이, 각자의 놓인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부분에서 공감하며 프레임이 만들어 지기도 한다.

"모든 사진에는 두 명이 존재한다. 사진가와 보는 사람이다" 책 속에 담긴 휠체어를 탄 한 남성의 사진 속에서 보는 이마다 각기 다른 이미지를 연상한다. 고정관념에 의해 우리는 각자의 방식데로 본인들의 필터에 걸러 연상을 한다.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에서는 사진에 얽힌 여러가지 이야기와 작가가 일 하는 태도를 통해 어떠햐 관점으로 삶을 바라보아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다.
더불어 1장/인간관계, 2장/삶의 태도, 3장/감정, 4장/인생의 목적에 대해서 심도 깊게 다루고 있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끊임 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본인만의 강점을 찾는 일에 '공감'과 '창의성'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적어도 인공지능에 빼앗길 일자리를 양보하진 않아야 하니.

카메라 속을 통해 바라보고, 담아 지는 삶의 이야기들을 우연이 아닌 삶의 역동적인 움직움을 연상케 만들고, 사진가들의 사진과 삶에 태도를 통해 따뜻함의 교훈도 전해 주고 있다.

삶을 바라 보게 되는 관점의 방법은 다양하다. 나의 삶 또한 숨겨짐 없는 진짜의 감정들, 모습들을 카메라의 렌즈에 담아 낼 수 있다면, 과연 내가 생각하고 있는 나의 모습과 동일할까?

내 눈에 비치는 타인들의 감정이나 행동이 실제 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이 아닐 수 있듯이 나 역시 내가 아는 전부가 아닐 수 있다.
아이때의 순수함이 있던 때와 달리 아이가 어른으로 자라 어른 값이란걸 하게 되면,
감정 또한 보여지는 값이 다를 수 있겠다.

정리가 어찌 다른 패턴이 되 가고 있는 듯 하나, 이 또한 제목이나 내용에서 오는 고정관념일 수 있으니...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내 삶에 생을 바라보는 프레임의 점검과, 내 인생의 방향의 길을 찾아 가는데 다양한 관점들의 변화가 주어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