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끝의 모험 - 지구의 마지막 야생에서 보낸 35년
릭 리지웨이 지음, 이영래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소개를 보고 내가 딱 좋아하는 내용이라 읽게 되었는데, 책이 도착해서 500여페이지가 넘는 벽돌책이라는 사실에 흥분도 채 가시기 전에 저자의 소개를 읽고 이 책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게 되었다.

세계적인 아웃도어 브랜드인 '파타고니아'의 지속가능경영 부사장인 저자 릭 리지웨이가 50년간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씌여진 자전적 에세이 성격의 이 책에서는 파타고니아 창립자와 노스페이스 창립자, 워너 브라더스 사장 등과 함께 하는 이야기도 담겨 있다고 하는데 순간, 세계적인 대부호들이 여유있는 자금을 이용해 완벽한 이색취미활동을 누리는 이야기인걸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탓이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이런 나의 생각은 편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릭 리지웨이는 성공한 기업가이기 이전에 이미 성공한 환경운동가이자 오지탐험가였고, 이 책을 통해 환경보존과 모험에 대한 그의 열정이 어느 정도인지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었다.

UC버클리 박사과정 진학을 포기하고 참여한 200주년 에베레스트산 원정대를 시작으로 K2 원정, 남극등반, 보르네오섬 횡단, 아마존, 아프리카, 칠레의 오지 탐험 등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듯한 장면들이 대거 등장한다.

 




 

 

이러한 탐험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는 장면들을 직접 목격하면서 그의 관심은 환경보전으로 확대되게 되는데, 파타고니아와 노스페이스 창립자들과의 만남을 계기로 이러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회사 지분을 통째로 환경단체에 기부한 파타고니아 창립자 이본 쉬나드나 자연을 지키기 위해 칠레와 아르헨티나에 거대한 국립공원을 만든 노스페이스 창립자 더그 톰킨스의 환경보전을 위한 기여도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확실히 브랜드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에 충분하지만, 이 책이 그런 시각으로 읽혀지지는 않는다.

 

이들의 멋진 인생철학과 함께 목숨을 걸고 도전하는 위험천만한 모험의 세계를 만나는 시간은 무더위를 싹 날리기에 충분하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