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잃어버린 심장
설레스트 잉 지음, 남명성 옮김 / 비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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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책소개만 봐서는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감이 잘 안 왔는데, 막상 읽어보니 기대 이상으로 너무 좋았다.

흡입력이 대단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들이 굉장히 매력적인 작품이다.


근미래 뉴욕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읽는 내내 마치 현실의 모습을 반영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PACT'라는 법을 새로 만든 미국은 공식적으로는 미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모든 반미국적 요소를 근절한다는 명목하에 동양인에 대한 차별화를 실시하는데, 특히나 중국을 미국의 가장 큰 위협이라고 간주해 중국에 친화적이거나, 동정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 조사,협박 등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감시,고발 등으로 경직된 사회적 분위기에서 반미국적인 부모로부터 아이들을 분리시킨 후 입양이나 보육원으로 보내지는 일이 빈번해진다.


소설의 주인공인 버드의 엄마는 중국계 미국인으로, 시인인 그녀가 시를 통해 반역을 꾀했다는 혐의를 받으면서 그녀의 시집은 모두 회수폐기되고, 주변으로부터도 끊임없는 협박을 받던 중 버드가 9살이던 어느 날 홀연히 종적을 감춘다. 그 후 아버지와 버드는 절대 사람들 눈에 띄는 행동은 하지 않고 숨죽여 살지만, 버드는 마음 속 내내 엄마를 그리워한다.

그리고, 3년이 지난 어느 날 엄마가 몰래 숨겨둔 암호를 우연히 발견하게 되면서 엄마를 찾아 뉴욕으로 떠나게 된다.






겉으로는 엄마의 존재를, 관계를 철저히 부정하지만 내면에서는 끊임없이 그리워하던 버드가 결국 엄마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에 푹 빠져, 2부에서는 과연 엄마와의 재회가 이루어질까 내심 기대하게 된다.


그런데, 2부에서는 엄마의 시선으로 서술되는 이야기로 변화되면서 버드의 내면의 세계에 감정이입이 되었던 나는 살짝 아쉬움이 들었지만, 읽다보니 또 엄마의 입장, 왜 어린 아들과 남편을 두고 떠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진실이 밝혀지면서 다시 그녀의 이야기에 몰입되기에 충분한데, 참 마음을 아프게 하는 내용이다.


제목 < 우리의 잃어버린 심장 > 은 버드의 엄마 마거릿 미우의 그 문제가 되었던 시집의 제목이고, 작품 곳곳에서 이 단어는 수도 없이 등장한다.


저자 자신이 학창시절 교내에서 유일한 동양인으로 지내야만 했던 시절이 알게 모르게 작품 속에 투영된 듯한데, 21세기를 대표하는 디스토피아 소설이자 정교하게 짜맞춰진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의 느낌도 느껴지는 멋진 책이다 !!!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애잔한 마음을 안고 읽어내려갔던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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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 윌북 클래식 첫사랑 컬렉션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고정아 옮김 / 윌북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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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도 유명하고,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아 더더욱 유명해진 작품.

그런데 이상하게 끌리지가 않았다. 영화 좋아하고 디카프리오 좋아하는데도 결국 보질 않았다.


그리고 이번에 고전재독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는데, 250여 페이지 가운데 반 정도 읽을 때까지도 집중이 안되고, 내용이 어떻게 흐르는지 도대체가 감을 잡기가 힘들다. 예전에도 초반에 읽다 포기했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기억나더라.

이 얇은 분량을 중간에 잠시 쉼을 가진 후, 다시 읽기 시작해 드디어 완독까지는 성공했는데 글쎄, 왜 이 작품이 세계적으로 그토록 칭송을 받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


나는 데이지와 개츠비의 관계에 대해서만, 그러니까 1차원적인 요소로만 바라보고 해석하고 그래서 사랑을 위한 개츠비의 마음도, 행동도 이해가 가질 않았더랬다. 데이지 역시 과연 진정으로 개츠비를 사랑했었나 하는 것도 의문이다. 데이지의 남편 또한 자신도 불륜을 저지르는 주제에, 자신의 와이프를 건드리려는 개츠비가 아주 불쾌하기 그지없고, 개츠비 앞에서 데이지에게 사랑 운운하는 장면이란 !!


개츠비의 마지막은 참으로 허무하기 그지 없다.

왜 개츠비의 앞에 '위대한'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는지는 사실 이해가 잘 안가는데, 반어법인지 아님 'Great'가 한국식으로 위대한으로 해석한 것 자체가 뭔가 뉘앙스가 잘못 전달되는 건지, 사랑에 모든 것을 바친 개츠비가 정말 위대하다는 의미인지..잘 모르겠다.


분명 개인마다 취향도 다르고, 생각도 다르니 남들 다 좋다는 작품이 꼭 나에게도 좋으란 법은 없지만, 전 세계적으로 열광하는 이 개츠비를 왜 나는 느낄 수 없었는지 답답하고 의아해서, 다 읽고 나서 여기저기 해설을 읽어봤다.

그리고 그제서야 내가 놓쳤던 부분, 바로 개츠비가 살았던 그 당시 미국의 역사, 배경을 내가 간과했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순히 사랑만 놓고 본다면 이해불가이지만..


그건 그렇다 쳐도 문장이 조금 산만한 것만은 분명하다.

시간이 좀 더 지나,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p.s : 70년대 영화에서는 개츠비를 로버트 레드포드가 연기했었구나.

디카프리오가 분했던 개츠비와는 굉장히 분위기가 다르게 느껴지는데, 이 고전영화가 훨씬 더 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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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게임 안데르스 데 라 모테 3부작
안데르스 데 라 모테 지음, 박규호 옮김 / 밝은세상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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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가 원체 강렬해서 다른 책하고 절대 헷갈릴 수가 없는 책이다.

책장 정리하다가 눈에 띄어서 읽게 된 책인데, 스웨덴 소설이고 3부작의 첫 이야기라고 한다.


주인공 페테르손이 우연히 지하철 안에서 핸드폰을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게임을 하시겠습니까 페테르손? 이라는 메세지를 받은 후, 예스, 노우를 선택해야 하는데, 단순히 친구의 장난 정도로만 생각하고 호기심에 이 게임에 동참하게 된다.


초반에는 단순한 미션만 주어지고 성공할 경우 지급되는 돈도 소액이지만, 점점 그 강도가 세지고 위험 부담도 커지지만 그만큼 돈의 액수도 많아지고 무엇보다 사회에서 소외 계층으로 살다가, 게임 랭킹이 급속도로 상승하면서 동시에 게임 내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반응과 관심에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며, 도저히 중단할 수 없는 상황에 도달하게 된다.


그는 미션 도중 보안경찰국에서 경호원으로 근무하는 누나 레베카까지 위험에 빠지게 하고, 게임에 우연히 참여하게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상황을 누군가에게 얘기하는 순간부터 그는 물론 그와 대화한 사람까지 위험에 처하게 된다.

단순한 게임의 수준이라고는 볼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는데, 과연 이 게임의 배후에는 어떤 음모가 도사리고 있는 걸까?






책의 두께는 330여 페이지로, 웬만한 스릴러물은 400페이지를 넘기는 요즘 분위기에서는 살짝 얇게도 느껴지는데 내용 자체는 긴장감도 있고, 페테르손이 위험에 처해 가는 상황과 반대로 그가 그 게임 주최측을 상대로 복수를 행하는 과정이 빠르게 전개되서 지루하지 않게 읽어 내려갈 수 있다.


반면, 그의 누나 레베카도 분명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셈인데 캐릭터 자체가 크게 부각되지 않는 부분이 없지 않고, 결국 이 게임은 누가, 왜? 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약간 모호하고, 3부작이라 그럴까, 마지막 마무리는 꽤나 많은 의문점을 남기며 끝나게 된다.

무난하게 읽을 수 있는 스릴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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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되었을 뿐 설명할 수 없습니다 - 아시아 최초 노벨 문학상 수상자 타고르 평전 아티스트웨이 1
하진희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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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타고르' 하면 ' 동방의 등불 ' 이라는 단어만 생각날 뿐 그 외에 아는 건 하나도 없다.

그렇다고 딱히 내가 타고르라는 인물에 대해 평소에 알고 싶거나 그런 것도 없었지만, 이번에 우연히 책읽는고양이 출판사에서 이 분에 대한 평전이 나온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번 기회를 놓치면 내 생전 타고르책을 언제 다시 만날까 싶은 맘이 든다.


460여 페이지의 두툼한 평전인데 너무도 쉽게 읽힌다. 한 위인의 어린시절부터 죽기 전까지의 시간들이 다양한 소재로 전개되는데, 단순히 시인,문학가로만 알고 있었던 타고르는 어느 한 영역에 국한지을 수 없는, 너무도 큰 인물임을 알게 되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시, 희곡, 단편소설 등 문학 등은 물론이거니와 노래, 그림 등 예술적 분야에서도 뛰어난 자질을 보여 주었고, 위대한 사상을 지닌 철학가이면서 확고한 교육관을 지닌 교육자로써, 자비로 요즘으로 말하면 대안학교 성격의 학교를 설립하였다.


또한, 간디와 함께 인도의 독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간디가 직접적인 활동을 했다면, 타고르는 교육을 통해, 그리고 문학을 통해 조용히, 그러나 꾸준히 활동을 이어간다.


부유한 집안에서 자란 타고르는 틀에 박힌 학교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했지만, 열린 교육의 선구자인 아버지의 뒷받침 덕분에 넓은 세계를 마주하며 이렇듯 뛰어난 문학가,사상가,철학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어린 시절부터 가족의 죽음을 연달아 겪게 되는데 14살에 어머니를, 24살에는 자신을 거의 키워주시다피 한 형수, 그 후 아내와 두 자녀, 믿고 의지했던 아버지, 말년에는 가장 아끼던 손자까지 잃는 아픔을 겪게 된다.


타고르의 가장 위대한 업적 가운데 하나는 신티니케탄이라는 공동체 마을과 그 안에 세워진 작은 학교이다.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일궈낸 학교가 자신의 사후에 교육이념이 무너질 것을 염려해, 그동안 뜻을 함께 했던 간디에게 학교의 미래를 간곡히 부탁한다. 그리고 간디의 노력으로 숲속 작은 학교에 불과했던 이 산티니케탄 학교는 1951년 국립대학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책의 내용에서 타고르의 시를 자주 만나볼 수 있는데, 그동안 생각해왔던 타고르의 시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 짧은 산문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타고르의 감정들이 확연히 느껴지는 시이다.

책을 읽는 내내 '고요'라는 단어가 내내 떠나질 않는데, 그 고요의 이면에서는 살면서 겪게 된 내적,외적 아픔 또한 강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러한 상처는 강인한 정신력을 버팀목으로, 타고르만의 방식으로 치유하고 이겨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위대한 인류의 스승을 이제서야 알게 되어 부끄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제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출판사에서 아티스트웨이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이번 타고르편을 시작으로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 같아 무척 반가운 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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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언제나 괜찮다 - 흔들리는 시간을 넘어 단단히 나를 세우는 법
이현수 지음 / 북파머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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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20년, 임상현장에서 10년 이 긴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해준 심리학 박사의 '중년을 위한 인생전환 심리수업' 책을 만나보았다.

사실, 이런 류의 책은 내용이 거기서 거기, 제목만 보면 내용까지 거의 파악할 수 있는 책들이 대부분이라 잘 안 읽게 되는데, 가끔 맘에 콕 와 닿는 책들이 있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인데, 지인들에게 힘내라고 공유해주고 싶은 문장들이 한가득이다!!

이건 이렇다, 이렇게 해라.고 단정짓는 것이 아니라, 그저 힘들어 하는 사람의 곁에서 들어주고 방향을 넌지시 제안해 주는 느낌이랄까.

어쩌면 이렇게도 중년들의 마음을 족집게처럼 콕콕 집어내시고 명확히 이해하실 수 있는지, 읽는 내내 감탄하게 만든다.

아마도, 저자 자신도 똑같은 길을 걸어오면서 경제적으로 힘든 때도 있었고, 좌절했던 때도 있었기에 이런 경험을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셔서 그 공감대가 훨씬 더 큰 것 같다.




갱년기라는 놈 !!

주변에서 갱년기로 내적,외적으로 너무도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많이 봐 왔기에, 갱년기를 맞이하기 전부터 왠지 모를 두려움을 갖고 있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나니 그까짓껏 별거 아니다.

40대가 지나 몸과 마음이 예전같지 않다면 겁먹지 말고, 모든 사람들이 거치는 과정이니 의연하게 받아들이자고 저자는 말한다.

갱년기 증상을 피할수는 없지만 자신의 상황을 이상하거나 병적으로 보지 않고 '정상적'으로 겪는 상황으로 인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인위적인 방법에만 매달리면 어느새 그저 중년기에 진입했을 뿐인데도 결국 이런저런 병명을 가진 환자가 되고 만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되고 안정되는데, 물론 예전 젊었을 때 상태로는 절대 돌아가지 않지만 남은 인생을 버틸 만큼은 충분히 유지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믿고 나만의 일을 하라고, 즐거운 일, 혹은 의미있는 일을 하면 더 빨리 안정화된다고 한다.




또한, 과거의 영화에 미련을 두기보다는 앞으로의 인생을 계획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저자는 말하는데, 굳이 이런 경우만이 아니더라도 인생은 과거집착형보다는 현재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중년 이후에는 어떤 일을 더 잘 해내기는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부족함을 인정하고, 결과에 덜 연연해하는 것이 현실적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나이 들수록 하루하루의 평화가 주는 소중함을 잘 지켜야 하고, 가끔 겪게 될 외로움 또한 너무 오래 붙잡고 있지 않는 이상 곧 지나갈 꺼라고, 삶은 이러한 외로움 뿐만 아니라 모든 감정은 내가 붙들지만 않으면 반드시 지나간다고 말한다.

왠만해서는 책을 읽으면서 문장을 새기거나 기억해 두는 경우가 드문데, 이 책은 한 페이지에 한 문장 이상은 다시 되새김하고 싶을 만큼 맘에 콕 와 닿는다는 말들이 많다.

나는 괜찮다고 생각했었는데, 무의식에서는 중년 이후에 소심함, 자신감 부족..이런 것들이 나도 모르게 자리잡고 있었나보다.

40-60대 중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위안과 힘이 되어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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