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소비에트 변방 기행 - 조지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여행자의 시선 2
임영호 지음 / 컬처룩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유럽과 소비에트 변방 기행 >> 이라는 제목만 보고, 사실 그동안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소비에트 변방 국가에 대해 갑자기 궁금증이 생겨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구소련권 국가 중에서 저자가 가장 인상깊었던 조지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세 나라를 여행한 기록서이자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인문서이다.

 

요즘 들어 눈에 자주 들어와서 관심이 가는 조지아라는 나라에 대해 나는 단순히 새로운 관광지로 좋은 곳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조지아의 역사와 사회 분위기 등 전반에 걸쳐 많은 부분을 알게 되었다.

조지아에서는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고 독립을 선포하면서 소련의 흔적을 지우고 유럽 국가로 변모하려는 열망을 도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2011년에는 아예 공식기구까지 설립해서 소비에트 이데오로기의 잔재가 남는 상징물, 기념비, 조각, 거리명 등은 모조리 없애고 새로운 이름을 붙일 정도였다고 한다. 물론 국민들의 반발도 심했지만 서구화를 지향하려는 정부의 정책은 강력한 듯 하다.

나름의 계획이 있겠지만, 무조건 없애고 새로 바꾸면서 우후죽순식으로 개발되는 분위기가 아니길 바래본다.

 

그런 분위기 탓인지, 스탈린의 고향인 고리에서 만나는 스탈린의 잔재는 오히려 반갑기도 하다. 스탈린이 이 조지아 출신이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소련의 잔재를 모조리 없애는 분위기에서 스탈린에 대해서만큼은 조금 다른 듯하다. 시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스탈린 동상을 야간에 비밀리에 철거한 것 외에는 스탈린의 생가, 스탈린 공원, 스탈린 박물관은 여전히 건재하고 현재 이 박물관은 고리 지역의 최고 관광지가 되었다고 한다.

 

유명 관광지는 예상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거나 기대에 못 미쳐 오히려 살망스러운 경험이 되기도 한다고 하는데 이 말이 왠지 공감이 간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환상과 기대가 너무 큰 탓일 수도 있겠지만..

그런 면에서 볼 때, 저자가 택한 우크라이나 여행은 꽤나 성공적이었다고 하는데, 이 책이 우크라이나 전쟁 전에 씌여진 거라 책 속의 우크라이나의 모습이 더욱 안타깝게 다가왔다.

 

벨라루스라는 단어는 얼핏 들어본 것 같은데, 나라 이름인줄은 미처 몰랐다.

유럽 대륙에서는 아직 거의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국가였지만, 2019년 << 론리 플래닛 >> 에서 꼭 가보아야 할 나라 10개국 안에 들면서 서서히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한다. 저자의 소개도 그렇고 사진에서도 그렇고 아직까지 소비에트 시절의 잔재가 곳곳에서 느껴지는 듯 하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나라들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냈고 많은 사진들 덕분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가 쓴 또 다른 책 << 지중해에서 중세 유럽을 만나다 >> 라는 책도 있던데, 이 책도 읽어보고 싶어진다.

 



 

 

 

 

[ 컬처룩 출판사 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