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빗방울의 이름을 알았다
데니스 존슨 외 지음, 파리 리뷰 엮음, 이주혜 옮김 / 다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문학작가들을 대상으로, '작가들의 꿈의 무대'로 통하는 미국의 문학 계간지 [ 파리 리뷰 ] 에서 소개되어 왔던 수많은 단편소설 가운데, 지난 반세기 가운데 문학적으로 가장 뛰어난 작품을 선정하고 그 이유까지 의뢰했다.

그리고, 또 그 가운데서 고르고 골라 최종적으로 15편의 단편소설을 꼽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책 덕분에 문학적 가치가 있는 검증된 단편소설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읽어보니, 생각보다 좀 어려운 작품들이 꽤 된다. 원래 문학적으로 검증된 작품들이 좀 어렵긴 한데, 단편이라 더 함축되다 보니 그렇게 느껴지는 듯 하다. 영화의 경우도, 평론가들이 극찬하는 영화가 일반인들에게는 너무도 심오하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듯이..

다행히, 각 소설의 끝에는 다른 작가가 풀어놓은 해설이 이어져 있어서, 미처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그 해설마저 어려운 작품도 더러 있긴 하지만..) 천천히 곱씹으며 되새김하면서 읽으면 좋을 듯하다.

개성있는 작가들의 대표적 단편이라, 각 단편마다 색깔도 다르고, 분위기도 다른 매력 또한 느낄 수 있다. 

 

꽤나 인상적이고 재밌는 소설들도 더러 있는데, 그 중 가장 재밌었던 소설은 이선 캐닌의 '궁전 도둑' 이다. 

알고 보니, 영화로도 나왔었다고 하는데, '죽은 시인의 사회'를 능가하는 작품이라는 평을 받을 정도이고 평점도 매우 좋아서, 꼭 챙겨봐야겠다. 

교육자의 원칙은 무엇인지, 사람은 쉽게 변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는 작품이다.

 

제임스 설터의 '방콕' 은 아주 짧은 분량의 대화체로 이루어졌는데, 비록 작가가 이 소설에서 무엇을 말하려는지 알 수는 없었지만, 대화 자체가 흥미롭고 둘 사이의 관계며 그 상황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재미나다. 작품을 읽을 때 꼭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알 필요는 없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흥미로우면 좋은 소설도 괜찮다. 

 

새로운 작가를 알게 되는 일은, 존재조차 몰랐던 세계를 발견하는 일과 같다. 라고 한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100% 공감할 수 있는 말이다. 

이 책의 내용들이 비록 나에게는 쉽게 읽히는 작품들은 아니지만, 가볍게 휙 읽고 쉽게 잊혀지는 그런 소설들과는 또 다른 차원의 작품들이라고 느껴지기에, 꼭 소장하고 싶은 책이기도 하다. 

 

 

 

 

[ 다른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