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파는 상점 2 : 너를 위한 시간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5
김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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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주제로 한 작품에 관심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시간을 파는 상점은 손에 꼽는 소중한 작품이 되었다. 그 후로 열흘간의 낯선 바람에 푹 빠지기도 했다. 시간을 파는 상점의 마지막 부분, 온조가 강토와의 만남을 시간에 맡기기로 하는 마무리는 그 둘의 관계를 내내 상상하게 했다. 뒷이야기는 한참을 여러 경우의 수로 이어지곤 했는데 2권이 나오다니, 작가님께 특별한 감사를 전하고 싶을만큼 기뻤다. 첫 페이지 셋째 줄에 등장한 이름 온조가 이렇게 반가울수가, 그 친구들과 차례로 재회하는 자체가 홈커밍데이라도 여는 기분이었다.


학교 지킴이 아저씨의 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집단행동과 해결과정이 중심 줄거리인데 요즘처럼 민감한 학종시대에 과연 가능할까 의구심도 들었다. 그런데 한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을 모티브삼았다는 작가의 말에 마음이 따뜻해졌다. 시간을 파는 상점도 확대 개편되어 온조 혼자 꾸리는 것이 아니고 든든한 친구들과 함께다. 상점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의 모든 매개체를 시간으로 정하고 시간 적립, 시간 구매, 시간 상장, 주기적 정산이라는 틀까지 세우는 과정에서 자유롭게 토론하고 서로에게 귀기울인다. 이 장면에서 잠시 소개되는 소설 리스본행 야간열차를 다음에 읽을 책에 이름을 올린다.


중심 이야기를 축으로 다양한 에피소드가 조화롭게 전개된다. 숲속의 비단에서 희생이 상대적으로 얼마나 다른 얼굴인지, 살아 있는 것과 살아 가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아린이와 혜지가 겪는 갈등 해소의 실마리를 어리지만 건강한 시선을 가진 동하에게서 발견하기도 한다. 부딪히건 배려하건 시간을 공유하며 쌓은 관계가 어떻게 의미있게 성장하고 서로에게 각자가 어떤 존재로 거듭나는가를 자연스레 엿보게 한다. 재기발랄하면서도 진중한 친구들, 책을 읽다보면 온조와 난주, 혜지와 이현, 강토의 목소리가 오디오처럼 재생된다. 그만큼 어딘가 있을 아이들이고 지금 이 시기를 지나고 있는 모든 아이들을 생각하게 하며 지나버렸지만 반짝이는 햇빛처럼 그 때를 간직하고 있는 나와 같은 사람들까지 시간여행에 동참하게 된다. 아이들과 함께 나눌 책이 늘어서 행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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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발음 괜찮은데요?
김영진 지음 / 예미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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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플공부를 시작하려는 아이가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스피킹이다. 문법타파식 공부를 해 왔기에 발음과 회화에 공을 들여야 한다는 생각에 여러 교재를 살피던 중 눈에 띈 책이 당신, 발음 괜찮은데요?’였다. 스마트폰 속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나만을 위한 개인 선생님으로 활용한다는 발상이 참신했다. 시간 낭비의 주범으로 낙인 찍힌 스마트폰이 건전하고 독려하고픈 아이템으로 거듭나는 순간이었다. 어짜피 스마트폰은 늘 손안에 있고 이제 방법론만 익히면 되니 호기심으로 반짝반짝해진다.


이 책은 무척 편안하게 읽혔다. 곁에서 하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듯 귀를 쫑긋하며 따라가게 된다. 독자에게 일정한 수준을 요구하지 않으니 기초를 시작하는 단계여도 위축되지 않고 걸음을 뗄 수 있다. 발음기호부터 되짚어보고 네이티브 발음이 아닌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발음, ‘쓸만한발음으로 목표를 재정립해준다. 2장에서는 드디어 무기를 장착한다. 아이폰 유저나 안드로이드 유저 각각에 맞게 시리, 빅스비 등 음성인식 비서 기능 사용을 위한 설정 안내다. 저자는 강의에서 이미 호응도를 검증했기에 자신있게 좋은 툴로써 제안한다.


3장과 4장은 각각 기본 발음편과 심화 발음편으로 실수하기 쉬운 발음과 주의해야 할 점을 쉽게 설명해준다. 그 이전에 알파벳 발음 기호를 알려주는데 금새 익숙해지면서도 기존의 발음 기호보다 편리하다. 파트 중간에 다양한 부록을 담고 있고 그 중에서도 음절을 설명한 장을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한다. 주의할 발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주어진 문장을 음성인식 비서에게 질문해보는 패턴을 반복하게 된다. 6장의 실전 문장 말하기 연습은 특히 마음에 들었다. 저자가 다양하게 선정한 좋은 문장을 제시된 시간에 맞춰 읽어보는 훈련은 자신감을 키우고 연습에 대한 동기도 자극한다. 단순하면서도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감사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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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디자인의 비밀
최경원 지음 / 성안당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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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과 연결된 대부분의 영역에 디자인은 담겨있다. 눈치 채든 못채든 디자인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점점 주목받고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해왔다.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의 디자인 편을 비롯해 여러 디자인 관련서적들을 펴낸 저자는 끌리는 디자인의 비밀에서 디자인이 향하는 목표와 흐름에 주목할 것을 강조한다. 총 아홉 개의 파트에서 건축, 패션, 사운드 등에 초점을 두고, 또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역사에 비추어 앞으로 나아갈 디자인의 방향을 함께 예측한다.


첫 관문은 건축으로 여는데 거장 중의 거장이라 불리는, 건축가 중의 건축가인 안도 다다오를 소환한다. 주류의 길을 걷지 않았기에 자신의 탁월함이 구체화될 때 대중은 더 감탄하고 경의를 표했을 것이다. ‘건물의 외형이 절대화될 때는 그 안에 사는 사람이 소외되지만, 건물에서 공간이 강조되면 건물안에 사는 사람이 건축의 중심에 놓이기 때문이다.(p.14)’는 말에서 그의 건축철학을 엿본다. ‘빛의 교회탄생의 감동 등 그의 건축을 조금 더 자세히 관찰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고 이에 머무르지 않고 암시와 공간의 변화를 의도적으로 내비치는 방산서원을 비추어 보는 마무리는 신선했다. 가보고 싶은 곳으로 새롭게 자리하게 되었다.


3부에서는 물질적 가치에 집중한 기능주의 디자인 이후 새롭게 부상하게 된 흐름을 주도한 디자이너를 만난다. 알렉산드로 멘디니, 필립 스탁 등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다보면 갖고 싶은 마음에 검색을 시작하게 된다. 풍성한 사진 자료는 이 책을 더욱 생생하게, 입체적으로 읽어나가도록 돕는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5,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선이다. 예술과 디자인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발전 과정을 들여다보면서 내 안에도 이를 편가르는 마음이 있었음을 깨닫는다. 저자는 정의나 의미로서 그 둘을 가르는것에서 벗어나 무엇이 되었건 진정한 감동, 정신적인 감흥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묻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 주제는 오래 생각해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봄직하다. 파트별로 몰입해서 읽어나가는 즐거움이 있는, 누가 읽어도 끌릴만한 주제와 질문을 담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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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 스누피 1 - 안녕, 피너츠 친구들 내 친구 스누피 1
찰스 M. 슐츠 지음, 신수진 옮김 / 비룡소 플래닛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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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컷 화면 안에 진지해서 더 귀여운 등장인물들의 에피소드는 봐도 봐도 싫증나는 법이 없었다. 스누피 만화라고도 부르며 이 중 누가 가장 좋은지 친구와 경쟁하던 추억과 그리움을 간직한 만화가 비룡소플래닛에서 출간되었다. 경쾌한 컬러로 표지를 가득 채운 우리 친구들의 모습이 왁자지껄 목소리가 들리는 듯해서 기분을 고조시킨다. 튼튼한 하드커버의 매끄러움을 지나면 한 장 한 장 화려한 색감이 펼쳐진다.


한참이 지난 후 다시 보니 캐릭터의 생생함이 놀랍고 각자의 개성 또한 두드러진다. 아마 그래서 나는 누가 제일 좋아라고 선택하기에 망설임이 길어지고, 다른 캐릭터를 꼽지 못함을 아쉬워했을 것이다. 라이너스의 애착담요 격리 작전이 주요 테마로 이어지면서 다른 친구들의 관계도 아기자기하게 보여준다. 라이너스의 애착담요를 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오래되고 낡은, 폐기처분해야 할 상태임에도 잠자리에 없으면 안되는 인형을 생각하고 미소짓는다. 아이와 함께 나이들어가는 인형인 셈이다. 의미와 무게가 결코 작지 않다.


책의 뒷부분에는 피너츠 친구들의 말··코너를 따로 두고 인생의 조언으로 소개한다. 그럴 정도로 어떤 대화, 어떤 문장은 마음을 진동하는 여운을 남기고, 되풀이 읽거나 줄치며 쉽게 지나치지 못한다. ‘다른 손자들은 아무도 담요 같은 거 갖고 놀지 않는대.(18)’라는 누나 루시의 전언에 라이너스는 그런 말 들으니 참 좋다고 전해드려.’라고 외친다. 호기롭고 솔직한 속마음이 시원하다. 후반부에 할머니가 커피를 32잔이나 드신 거랑 자신이 마음이 불안할 때마다 담요를 찾는 것이 마찬가지일 거라며 설명하는 장면도 인상깊다. 감정을 꾸밈없이 풀어서 전달함으로 깊이 공감하게 하고, 결국 시간의 흐름 앞에 늘 현재일수 있는 피너츠 친구들의 힘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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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문학 산책
조성면 지음 / 소명출판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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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좋아하던, 또는 궁금했던 작품을 어떻게 다루고 있을지 기대했던 장르문학 산책은 마지막 장까지 읽는 내내 감탄의 연속이었다. 저자가 짧고 간단한 칼럼 형식의 글쓰기(7)’를 선택한 이유에 수긍하면서 주제당 2쪽 내외의 많지않은 분량이지만 그 깊이는 충만해 독자를 매료시킨다. 사실 글쓰는 일을 선망하는 사람으로써 차원이 다른 유려함과 폭넓은 전개에 위트까지, 이런 문장 앞에서 나 자신 변신의 그레고르 잠자가 된 기분을 여러번 느꼈다.


이해되는 한도 내에서 느낀 감상이고 물론 여지껏 읽지 못한 많은 작품을 대면할 때에는 그저 추측과 고군분투에 머물기도 했고 격렬하게 읽고 싶다, 알고 싶다는 열의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그 중 하나는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인데 저자는 석학이 쓴 최고의 추리소설이라고 명명하며 유례를 찾기 힘든 명작이라 덧붙인다. 삼국지를 포함해 읽어야 할 도서목록은 빠르게 늘어간다.


전체 15개의 장을 순서대로 읽어나가면 좋겠지만 관심있는 파트를 먼저 펼쳐보기도 한다. 삼 세 번의 원칙을 비롯한 장르문학의 공식들은 블록버스터 영화가 자주 사용하는 공식과도 겹친다(25)는 사실도 흥미롭다. ‘창의력과 생각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주입식 교육과 술 대신 SF를 권하는 사회가 됐으면 한다. 고전을 읽어야 살면서 고전하지 않는다.(77)’시간의 무게에 빛바래지 않은 고전의 중요성에 동의한다. 힘 닿는데까지 읽고 싶은 마음이다. 자연스럽게 두껍게 읽기, 무시독서, 무처독서, 고전읽기....그 모두에 동의하게 되고 관건은 늘 실천이다

 

8추리소설의 미학과 사회학도 재미있었다. 에드거 앨런 포,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문제적 인물 프랑수와 외젠 바독, 뤼팽의 모리스 르블랑 등 반가운 이름을 다시 만나 오랜 기억을 불러낸다. 홈즈의 행적을 일관된 문체로 쓴 명탐정 셜록 홈즈 행장은 눈에 띈다. 모르고 지나쳤을 법한 우리 작품을 간추려 본 한국 추리소설 100에서 잠시나마 엿볼 수 있었다. 일목요연하게 특징을 정리해준다. 여러모로 읽을수록 더 읽고 싶어지는 중독성을 경험하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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