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설레게 한 유럽 미술관 산책
최상운 글.사진 / 소울메이트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만난 건 지난 봄...

'유럽으로 떠나는 미술 여행'이라는 강의를 들으며

교재로 구입했는데 어쩌다보니 이제야 포스팅을 한다. ^^;

 

그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유럽 미술관투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다.

나역시 막연하지만 패키지여행중 앞사람 등만 보고 따라가는 미술관투어 말고

천천히 작품들을 감상하며 내가 좋아하는 작품 앞에선 오래 머물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이탈리아의 미술관 피렌체, 바티칸, 로마, 밀라노....

특히 도시 전체가 미술관 같았던 피렌체의 기억...

한가지 아쉬웠던 건

르네상스 작품들의 보물창고라는 우피치 미술관을 코 앞에 두고도 일정에 쫓겨

관람하지 못하고 지나쳤다는 것... ㅠ.ㅠ

공부를 하고 여행을 갔다면 더 좋았겠지만

여행을 다녀와서 작품에 대해 미쳐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되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그나마 다녀온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은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통한 시선 놀이에 동참했고

그동안 알고 있던 고야의 마하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사투르누스를 마주했을 때의 놀라움이

다시 살아나기도 했다.


네덜란드 편에선 뒤늦게 관람한 영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보고 난 뒤라 그런지

강렬하게 마우리츠하이스 미술관에 가보고 싶어졌다.

북유럽의 모나리자라는 그 소녀를 보고 선생님처럼

비넨호프를 천천히 걸어 보고 싶기도 하고...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그 신비한 분위기 때문인지 ‘북유럽의 모나리자’로 불리기도 한다. 17세기 서양회화의 중심지였던 네덜란드에서 활동한 화가인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그린 작품이다. 비슷한 시기에 렘브란트와 루벤스, 프란스 할스 등이 활동했다. 당시 네덜란드의 중요한 화풍 중 하나는 일상생활을 그린 풍속화였다. 바로 그 때문에 일부에서는 격이 낮은 화풍으로 깎아내리는 경우도 있다. 평범하게 사람들이 식사하거나 노닥거리는 장면, 남루한 살림살이나 그리는 것이 무슨 예술이 되느냐는 생각이다. 실제로 동시대의 일부 수준이 낮은 작품들을 보면 그런 의견에 고개가 끄떡여지기도 한다. 그저 서민들의 생활을 사진처럼 자세하게 묘사하는 데에 급급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작품들에는 솔직히 감흥을 느끼기가 어렵다. 그런데 베르메르는 당시의 고만고만한 풍속화가들 중에서 그야말로 군계일학의 특출한 솜씨를 보여준다. p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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