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할문장

1. 혼자 남는 연습을 하라.
독서는 단순히 ‘글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그걸 읽는 ‘혼자인 나를 만나게해주는‘ 소중한 지적 수단이다. 살면서 혼자 남겨지는 시간은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책을 읽을 때는 언제나 혼자인 나를 만날 수 있다.
공간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곁에 수많은 사람이 존재하거나 스쳐도 괜찮다. 나의 정신이 온전히 글을 향한다면, 언제라도 나는 혼자 있는 것이다. 하루 30분 독서를 한다면, 하루 30분 혼자 있는 연습을 한 것과 같다. 책을 잡고, 펴는 것은 나의 닫힌 내면의 페이지를 펴는 것과 같다. 그 시간의 소중함을 깨달아야 혼자 있는 법을 배울 수 있고, 독서의가치를 높일 수 있다. - P225

2. 질문이 멈추면 성장도 멈춘다.

스스로 질문을 던진 덕분에 우리는 시선을 다음 문장으로 옮길 수 있다.
읽는다는 것은 질문한다는 것이다. 문장 하나를 읽을 때마다 문장에 질문해야 한다. 우리가 질문하지 못하는 이유는 안타깝게도 질문할 능력이 없거나, 그저 책을 공격하듯 읽으면서 쌓아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읽거나 둘 중 하나다. 질문할 능력이 없어서 하지 못하는 것보다 보여주기 위한 과시용으로 쌓는 목적으로 읽는 것이 더 최악이다. 질문하지 않으면, 1,000권을 읽어도 한 줄도 읽은 것이 아니다. 책에 "세상은 평평하다."라는 글이 쓰여 있으면, "세상은 왜 평평한가?", "세상은 왜 평평해야하나?"라는 질문을 바로 던져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읽었다고 할 수 있고, 다음 문장에서 자신만의 답을 찾을 수 있다.

3. 질문을 통해 상상할 수 없던 답을 낼 수 있다.

2번과 이어지는 과정이다. 우리는 최고의 답을 찾을 수 있다. 다만, 최고의 질문을 한 사람에 한해서. 문장을 읽을 때마다 질문해도, 작가는 대답해줄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상상의 대화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다. 내질문에 대해 ‘작가라면 아마 이렇게 답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답하며, 읽어 나가면 된다. 질문하고 답하며, 상상력을 키울 수도,
몰랐던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도 있다. - P226

4. 100가지 방법은 하나의 문장에서 나온다.

독서는 매우 섬세한 손길이 필요한 예술적인 행위이다. 무엇이든 예술의 단계에 이르면, 대상의 가능성은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해진다.
독서도 그렇다. 나는 한 페이지에 쓰여 있는 글을 서로 다르게 조합해서,
책 한 권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건 내가 쓰기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한 줄을 읽을 때마다 다른 질문으로 다른 답을 찾아낼수 있는 덕분이다. 모든 책은 가능성이다. 자녀 교육 도서에서 자기 계발 메시지를 얻을 수 있고, 종교 도서에서 기획자가 명심해야 할 원칙을발견할 수도 있다. 경계를 허물자, 그럼 수많은 방법이 보인다.

5. 앉아서 다른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책은 작가가 그 세계를 살았던 기록을 모은 결과물이다. 18세기에 쓴 괴테의 책을 읽으면, 18세기 독일의 건축 양식, 음악의 트렌드, 언어를 배우는 방법 등 수많은 양식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단순하게 글만 읽는 것은,
우리가 책을 읽어 얻을 수 있는 것의 1%도 얻지 못하는, 매우 비생산적인 접근이다. 한 문장에 하나의 세계가 숨 쉬고 있다. 그걸 잊지 말라. 단어 하나도 쉽게 지나치지 말라. 한 사람이 거기에서 울고 있을 수도 있으니, 표현 하나에도 이유를 발견하자. 모든 것은 발견하는 자의 몫이다.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