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남도 섬길여행>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있기에 길이 생긴 것이고, 사람이 걸음으로 길은 길게 이어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그 길을 걸을 수 있었던 것일 테고요.

 

에필로그 중에서......

 



 

여행을 무척 좋아하는 나지만 겁없이 혼자서 어딜 많이 나다니지는 않았다. 길치에다가 눈은 커드라만 해서 겁도 엄청 많은 나다. 게다가 여자라는 선입견으로 누군가 나를 헤하지는 않을까 싶어서 간은 또 어찌나 자그마한지...... 나의 작은 간덩이는 아줌마가 되고 나서 많이 커진것 같지만 아직 여행계획을 선듯 실행에 옮길 용기는 없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 않은가......

 

<남도 섬길여행>의 저자 유혜준은 걷기를 좋아하는 여자란다. 자그마한 체구이지만 걷다가 걷다가 보니 걷기를 누구보다도 좋아하고, 결국엔 전국 팔도와 섬들을 모두 섭렵했단다. 게다가 히말라야 트레킹에 나서고, 만리장성에도 도전하였다고 하니 그녀의 다리는 영화 '말아톤'의 주인공보다도 백만불짜리 다리인 것이다.

 

오마이 뉴스 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유혜준은 짬짬이 여행을 실천하고 많은 사진과 함께 글을 블로그에 남겨 놓는다고 한다. 그녀의 블로그에 들려 행적을 보고 있자니 입이 목끝까지 벌어진다. 정말 대단한 다리를 가진 끈기있는 여자 그리고 글과 사진을 열심히 업데이트까지 하는 성실한 여자였다.

 

남도의 섬들 중에서 그녀는 진도, 소록도, 거금도, 거문도 그리고 청산도, 노화도, 보길도를 걸었다. 그 많은 섬을 느린 운송수단(?)인 두 다리로 걷는 여행이라니...... 시간이 얼마나 걸렸을까? 아니 걷는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인내심이 필요하다. 도보여행 중 그 길위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란 주인공들 때문에 수십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매일매일이 다를 것이란 생각도 든다. 걸으면서 들판의 꽃한송이에 말을 걸어보고 잠시 멈춰 보고싶은 광경을 마음껏 즐기고, 걷다가 힘들면 앉기도 하고 걷다가 해가 지면 지나가던 곳에서 숙박도 하고 그러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도 듣고하는 도보여행. 정말 도보여행이야 말로 여행중에서 가장 많은 색을 지닌 것이 아닐까 싶다.



진도하면 떠오르는 건 진돗개. 나만 그런건가 모르겠지만 진도에 있는 개가 진돗개 아니던가? 그녀도 나처럼 궁금했었나 보다. 진도에서 만난 강아지를 보면서 진도사람에게 물어보았다. " 저 개, 진돗개인가요?" 그랬더니 질문을 받은 아주머니. 이렇게 말하신다. " 진도에 있는 개는 죄다 진돗개여." 란다. 그러게...... 정말 단순한 이치 아닌가. 하하하

 

진도하면 또 떠오르는 곳이 있다. 바로 영화 <스캔들> 촬영지이면서 배용준이 나왔던 운림산방에 일본 관광객이 그토록 많이 찾아든단다. 운림산방에 가고 싶어 검색을 해 본적도 있는데 저자 역시 그 이야기를 언급한다. 진도의 '신비의 바닷길'역시 빼 놓을 수가 없다. 매년 5월과 10월에 바다가 갈라진다고 하니 반드시 챙겨서 가 봐야 할 것이다. 바다가 갈라지면 건너가볼까?

 



정말 우리나라에서 큰 섬에 속하는 진도는 볼것도 많고 먹을 것도 많다. 나같은 초보여행자에게 도보여행은 무리가 될 지는 몰라도 진도가 고즈녁한 여행길로는 손색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나혼자 조용히 걷고 싶은 그곳. 진도다.

 

소록도, 거금도, 거문도를 걸을때 그녀가 가장 강조한 부분. '뱀 나온다'이다. 정말 뱀을 무서워하는데...... 거문도의 365계단은 조심해야 한단다. 뱀 나오니까 말이다.

 

성서리 마을 입구에서 들일을 하는 할머니와 마주쳤다. 인사를 하자 할머니가 말을 걸었다.

뭘 그리 많이 캐 가는 기여? 고사리여?

배낭 안에 고시리를 잔뜩 캐가고 있다고 오해를 하셨다. 이분도.

이거 제 짐이에요. 걸어서 여행을 하는 중이거든요.

왜, 고사리랑 두릅이랑 따오지 그랬어. 산에 아주 많은디.

산에 들에 고사리랑 두릅이랑 많으면 뭐 합니까. 한번도 그런걸 따본 적이 없는 것을.  P. 279

 

청산도에서 만난 사람들이 그녀의 커다란 짐을 보고 하는 말들이다. 고사리 딴겨? 하고.

 

맞다. 고사리랑 두릅을 직접 따 본적이 있어야 따지. 눈앞에 두고도 따질 못하는 장님들이 바로 도시 여자들이다. 고사리와 두릅은 마트에 있다. 정말 이말을 하고 나니 생각나는 에피소드가 있다. 우리 형부는 오이가 나무에서 주렁주렁 달려 있는 줄 알았단다. 그보다 더 큰 일은 고구마가 수박처럼 덩쿨식물인 줄 알았다는 것이다. 세상에...... 도시 생활에다가 살림 하지 않는 남자라서 더욱 그런가보다. 실로 야채들이 나무에서 달리는지, 뿌리에서 캐내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정말 정말 많다는 것이다.

 


남도 사람들의 말투가 간단하기도 하고 투박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건내는 말에는 정스러움이 가득해 보인다. 걷는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웃음도 나오고 더욱 더 가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그녀의 여행길은 으리으리한 건물이나 유물 또는 그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풍경을 담아낸 것은 아니다. 그보다도 더욱 많이 담아온 것이 바로 사람사는 이야기였다. 남도의 섬에서 만난 사람들 이야기가 오히려 남도 여행의 매력을 부추기는 것 같다.

 

자로 재 놓은 듯 따닥따닥 붙어 있는 복잡한 도시생활이 넌더리 난다면 훌쩍 떠나보자. 남도로...... 남도에 사는 사람 이야기를 듣고 있자면 어느새 답답한 도시는 까마득해 질 지도 모른다. 답답함을 포맷하고 빈 자리에 여유를 담아 오자. 그것은 오아시스와도 같은 기억으로 남아 지치고 힘들때 회복의 물처럼 나를 도닥여줄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