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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도령 유랑단
임현정 지음 / 리오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꽃도령들 사이에 있는 남장한 여자, 의문과 궁금증이 일어나는 소재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그
궁금증은 금방 밝혀지는 것이 아니다. 왜 남장을 하고 있는지 쉽게 밝히지도 않는다. 거기에다 구불구불하고 말랑말랑한 작가의 표현 방식에 사로
잡혀서 빠져 있으면 그 대답이 보일 듯 말 듯, 혹시 벌써 지나친 것은 아니었나, 하는 의문까지도 들게 된다.
그 의문은, 은별이라는, 남자스럽게 생기지도 못하고 시력도 좋아 보이지 않고, 나약하기 그지없어
보이는 조그마한 소년 이야기에서부터 훈훈하게 생긴 꽃미남 단체의 등장까지 길게 이어지면서 풀리지 않은 채 읽어 나가야 했다. 처음 도입부에서
이미 안개 속에 있는 듯 미스터리 투성이 였다.
은별이 정녕 여자는 맞긴 하나 싶은 의문까지 들 정도로 작가는 능란하게 이야기를 끌어간다.
논리적이고 분석해 가야 하는 미스터리가 아니라서 그저 꽃도령들의 자유분방하고 재미진 행동들과 개개인 마다의 특성 속에서 저절로 묻어가게 하는
흐름에 맡기고 묻어가 보기로 했다. 저자의 문장 표현이 그만큼 아름다웠다. 그리고 등장하고 있는 꽃도령들이 하나 둘도 아니고 여섯이나 되어
각자의 특색 또한 나름대로의 매력이 뿜어져 나왔기 때문이기도 했다.
멀대같은 이지도, 우락부락한 호랑이도, 여자라면 질색을 하는 홍삼이도, 만년서생 문지도, 껄떡쇠
방정이도...... (53쪽)
부분적으로나마 그들의 외모나 특색을 그려보게 하는 문장들이 유랑극을 이끌며 생활해 가는 꽃도령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유랑단을 이끄는 역할을 하는 문지의, " ~하나니, ~하느니" 체의 말투 또한 인상적이다. 약초에 뛰어난 재주가 있는 홍삼이와
영혼과 같이 붙어다니며 점을 치는 말똥이, 여자 후리기에 일류 솜씨를 가진 방정이가 다 같이 유랑극의 시작을 알리는 광고를 맡고, 무예에 능한
예호랑이 극 중에서 칼 춤을 선 보이며 마을 과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해금쟁이 이지도 음악 담당으로 빼 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도대체
이들과 은별의 관계는 무엇일까 생각하다 보면 은별을 지키는 보디가드, 라는 생각도 들게 하지만 그러기엔 은별의 신분은 보잘 것 없다. 공부에
관심없는 주인 도령의 공부를 도와주는 책비 정도로서 노예 시장에서 100 냥에 팔리는 몸이 어떻게 보디가드를 둘 수 있는 생각을 꿈조차 꿀 수
있을까. 그런데도 노예 시장을 부지런히 드나들면서 힘 없는 아이들, 젖먹이 딸린 여인네들을 사 들이고, 책 이라면 사족을 못 쓸 정도로 좋아하는
은별의 이해 못 할 행동이 점점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목숨을 걸고 은별을 지키려는 꽃도령들의 헌신과 급박하게 돌아가는 주변 인물들은 이
소설을 끝까지 읽어 내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샛 바람에 저고리 풀어지듯, 무명 치마에 감물 배듯, 우물가에 벚꽃 나리듯, 목화가 툭
떨어지듯 " 과 같은, 목차에서도 보여 주듯이 작가의 감미롭고 아름다운 단어 선택에서도, 또 사이사이에서 읽혀지는 문장 구사력에서도 마음 훈훈해
질 수 있는 매력이 군데군데 숨어있다. 작게 이어가는 인연들이 목숨을 좌지우지 하는 큰 사건으로 넘어가게 되는 사건 전개도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