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하면 보인다
신기율 지음, 전동화 그림 / 쌤앤파커스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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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에 제목으로 풍기는 "직관" 이 눈길을 매우 끌었었다. 통찰의 의미 보다는 시점상 현재에 가깝다는 생각에, 직관력을 길들인다는 의미에서 읽고 싶었다. 내용은 예상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펼쳐져 있어서 다소 의아함 부터 들었다.

가족 이야기, 주변 사람, 주위에 펼쳐져 있는 사물 등으로 저자의 이야기, 느낌이 시작되고 있었고, "직관" 에 어울리는 어떤 내용은 어디에 있는거지, 라는 생각도 찔끔 들기 시작했다.

 

에세이 스타일이다. 그러면서도 단순하지 않고, 시작은 느긋하고 여유롭되 분명히 뭔가를 남겨주며 글을 맺는 형식이다.

복잡하고 난해하다 여겼을지도 모르는 직관의 문제를, 글 가는대로, 붓 가는대로 흐트러지듯이 글을 써 나가다가 그것이 어느 한 부분을 뚫어지게 꿰뚫어 보듯이 느끼게 하도록 하고 있으니, 힘들다고 생각할 지 모르는 주제를 다소 편한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게, 만만한 주제로 들어갈 수 있도록 요리까지 하고 있으니 독자에게 부담이 적도록 배려 하고 있다고나 할까. 시작은 쉽고 여유있게, 끝에서 꼬리 물고 나오는 직관 부분으로 향하게 되어 있다.

 

"직관하라, 보이지 않는 세계가 열린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존재와 공명이 그랬고 나를 기억하고 있는 물건이, 징조, 영감, 유령 DNA 같은 것이 그랬다. 거기에 보태어 내 몸이 나타내는 언어와 울림에서도 눈에 보이지 않지만, 보이지 않는 무형의 존재로써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고, 느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직관", 녹록치 않은 주제임에 틀림없다.

눈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 것은 믿기도 쉽지 않지만 항상 염두에 둔다는 것도 쉽지 않으니 말이다.

 

나로 부터 시작해 오는 울림, 신호, 주변의 모든 것 까지도 나 이전에 뭔가가 남겼던 그런 느낌을 잡아 보려는 노력 또한 쉽지 않을 것이지만 쉽지 않기에 가치도 있을 것이다.

 

에세이 형식이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음 속에 저마다의 남김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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