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 인 파리
조조 모예스 지음, 이정임 옮김 / 살림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사랑과 성공, 양 손에 원하던 바를 하나 씩 모두 쥘 수는 없는걸까?

남자에게 결혼은 그저 생활에 안정만을 가져다 주는, 일을 향해 매진 할 수 있도록 바탕이 되어 주는 기초 역할 정도 뿐인걸까?

그렇다면, 여자에게 있어 결혼은 오직 사랑을 이루기 위한 전제 조건일 뿐인가?

 

여기에 리브와 데이비드,  에두와르와 소피 커플의, 각각의 두 사람이 이루어 가는 결혼의 모습이 있다.

 

성공하고자 의욕이 충만한, 어찌 보면 결혼 전의 그는 모든 여자들이 갖고 싶어하는 멋진 남성의 표본이 될 수도 있겠다.

여자라면 결혼 전과 후의 모습까지도 예측을 하고 남자를 선택해야 하는 것인가, 라는 생각도 해 보게 하는.

한 편으로는 남자라면 일에 대한 욕심과 의욕이 충만한 상태로 앞으로 돌격~!  할 수 있는 용기와 의지 조차 갖고 있지 않다면 호감을 줄 만한 모습으로써 다가 올 수나 있을까 싶다.

 

그런데, 결혼하자마자, 그 멋졌던 모습이 함께 할 수 없게 하는, 빈 옆자리, 늘상 바쁜 모습으로 여자를 혼자 있게 하고 애태우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다가온다면 그 여자는 그 남자를 떠나야 하나?  뭔가 모순된다는 생각을 해 보지 않을수가 없는 대목이다.

 

물론, 결혼하고 신혼 여행의 일정, 설레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함께 할 시간을 계획하고, 알찬 시간을 보내려고 잔뜩 부풀어 올랐다가 한순간에 풍선껌 터지듯이 터져 버리고, 실상은 계속 나 혼자 뿐 이라면, 그의 빈자리를 느낄 수 밖에 없는 조건이라면, 미소짓고만 있을 일은 아니겠지. 매력적인 남편이라 해도 그 만의 시간이 있는 법인데 앞을 막는 부인의 역할, 신선하지 만은 않을 것이다.

 

결혼 전, 다른 여자들과의 수 많은 관계들, 예술가로서의 영감을 받게 하는 여인들과의 염문들, 결혼한 후 함께 사는 아틀리에에까지도 그 여자들의 그림들이 버젓이 함께 하고 있다면, 글쎄, 어떤 생각이 들 지......

 

작가는 <미 비포 유> 작품으로 익히 수 많은 독자들의 심금을 울린 바 있는 역량 넘치는 조조 모예스 이다.

 

파리에서 펼쳐지는 두 커플의, 1912 년과 2002 년도의 상황으로 각각 나누어서 신혼 부부의 시작을 그려내고 있다.

시대는 달라도 결혼이라는 제도에 묶이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한 바 없이 사랑에 빠진 그 길로 서둘러서 결혼 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신혼 여행 중에 겪는 갈등과, 같이 살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그 달콤한 시기에 느끼게 된, 남편의 자유로운 연애담, 각 커플의 생각은 성급하게 결정을 내렸던 것이 아니었나 로 뻗어 나가는 점도 공통적이다.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의 생각은 비슷하지 않나, 라는 점도 보여지고 있는 것 같다.

내용 설정도 재미있고 길지 않은 단락으로 금방 읽어 내려가게 하는 구성도 좋다.

왼쪽 면에는 파리의 모습을 담은 작은 사진들이 실려 있어서 그 곳의 분위기를 한껏 상승 시키는 효과도 있다.

파리의 상징인 에펠 탑 에서의 연인들이 인상적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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