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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 서울의 삶을 만들어낸 권력, 자본, 제도, 그리고 욕망들
임동근.김종배 지음 / 반비 / 2015년 7월
평점 :
한 문장 속에 서울이 두 번 겹치게 되는 서울, 우리나라의 서울은 바로 서울이다.
대한민국의 중심지, 수도로써의 도시를 가지기까지, 서울이라는 도시를 탐구해 낸 책이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이다.
도시 하나에서 지역적이고 공간적인 의미만을 벗어나서 그 속의 자원 배분과 사회의 전환에 정치가 관여한다는 정치 지리학, 도시 권력의 영향을 파악하는 도시 정치학까지, 그 속의 모든 것들이 도시와 더불어 자라난다는 느낌을 주었다. 처음에 읽어가면서 맞딱뜨리게 된 두가지, 정치 지리학과 도시 정치학이, 생소한 만큼 읽기가 쉬울까, 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지리학을 이용해서 풀이해 가는 해설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흥미롭게 다가왔다.
살면서 서울에 갈 일이 없는 본인으로서는, 서울 땅에 언제쯤 발을 디딜 날이 올까 갸웃거려 보지만 어쩐지 그 도시 이면에 감춰져 있는 새로운 면모라든지, 지방에 살고 있지만 이 도시 또한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게 될 지, 또 거쳐 갈 지를 조금이라도 짐작해 볼 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다. 그리고 그 발전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도시의 탄생과 성장에 부여된 다른 요소들에도 시선을 두게 될 것이고, 그것들이 무엇이 될 지도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과연, 정치 지리학 이라는 생소한 주제도 등장하면서 "동" 의 개념부터 시작한다. 지금의 주민 자치 센터라 불리우는 그 곳.
일제 강점기 때의 필요에 의해서 생겨난 "동" 과 동장이, 한국 전쟁, 미군정, 4.19 혁명, 5.16 쿠데타를 거치면서의 변천사에는, 국민을 통치하고 배분을 위한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이럼으로써 정치 지리학이 첫걸음을 뗀다.
서울이 오늘 날 이렇게까지 커지고 변화하게 되는 과정과 서울로, 서울로 몰려든 사람들의 집 마련 과정 중에 아파트, 연립 주택, 다가구 주택 등 주택의 변모와 정책이 준 효과, 그런 일련의 과정들, 마을과 도로의 형성에 정책이 미친 영향과 그 결과물 들이 어울리면서 과거와 현재 시점을 재미있게 바라다 볼 수 있게 해 준다.
재원 한 푼 없이 국토 개발을 시작해서 탱크가 다니던 길을 닦아 경부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과정은 참 과감하고도 강력해 보이는 실천력으로 느껴졌다. 이런 정권이 반면에, 수도권의 행정 구역 편제를 국민 통치를 위해서 미리 시작했음에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인구로 인해서 무서워했다 하니 아이러니 하면서도 재미있는 뒷 이야기 였다.
경부 고속도로를 닦기 위한 과정으로 그린벨트를 지정했던 것이, 나를 포함해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환경 보호 차원에서 나온 것이었으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환경 보호 차원과는 조금은 무관했던 이유와 수도권 인구의 증가는 전쟁 때 불리할 것이라는 정권의 생각, 4.19 여파로 이미 뜨거운 맛을 봤던 정권이 혹시라도 국민들의 집단 행동에 대한 우려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은 역시나 정권 유지를 우선적으로 보며 정책을 입안한 결과물 이었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했다.
현재에 이르른 서울의 모습만 보고서 1960 년대의 국토 개발 상황에서 땅으로 돈 좀 벌었겠다, 라는 생각도 일부 사람들에 해당하는 특수 였음을 알 것 같기도 했다. 그 때나 지금이나 서민의 입장에서는 결단을 내릴만한 무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했던 것이 아닐까?
지리학 적으로 풀어가는 설명들이 땅 위에 차곡히, 빼곡하게 이루어져 가는, 그러면서 메트로폴리스 로써 만들어져 가는 서울의 모습과 이야기가 이런 흥미로운 내용이었나, 하는 생각도 슬며시 들게 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