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픽처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이지만 참 기묘한 인생의 전환이 여기에 있다.

변호사의 삶, 자신이 원했던 삶은 아니었지만 그래서 만족한다 라고 선뜻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평안한 생활, 좋은 집, 멋진 아내, 안전한 동네의 비슷한 종류의 직업군에 속하는 이웃, 그들 사이에서

출근하고 퇴근하며 운동하는 저녁을 살아왔던 주인공.  단지, 스스로가 되고 싶었던 사진작가로서의

삶은 영원히 선택 할 수는 없는 것일까?  두 가지, 세 가지 직업을 가질 수는 있겠지만 변호사 라는

전문직에서 사진 작가는 본업이 될 수 없고 취미 생활에서만 누릴 수 밖에 없었던가?

 

실제 생활에서도 직업이 두 개 라면 모두 완전하게 전념하며 충실하고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인가?  두 개의 직업을 가지고 달리는 생활이라면 에너지도, 성실도도 아무래도 좀 떨어질지도

모른다. 그러면서 어느 덧 삶의 지쳐 감도 더 빨리 올 듯 싶기도 한데 소설 속 주인공은 우연한

시간에 아내의 불륜을 알게 되고 우발적으로 상대 남자를 살해 한다. 어쩔 수 없이 변호사로서의 삶,

이름, 모든 흔적을 옷 벗어 던지듯 버리고 배 위에 남겨둔 그의 흔적을 삶을 폭발시키듯이 날려 버리고

새로운 인생으로 다시 시작한다. 카메라를 가지고 사진을 찍는, 그가 원했던 삶을 이어가며 멋진

사진을 찍는다. 완전한 행복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가 원했었던 삶이기에? 새 이름, 새로운 여자,

사진 전시회를 열기 위해 접촉하던 새로운 주변 인물들, 첫 번 째 이름을 버릴 때의 위장 사고,

이미 충분히 겪어 온 인생의 굴곡들, 주인공의 삶은 평범하지 못했던 만큼 행복하진 않았을 것이다.

우연히 발생한 산불 속에서 찍었던 그의 사진이 신문에 대서 특필되면서 사진 작가로서의 삶이

영광스레 눈 앞에 다가왔음에도 그의 과거는 악몽처럼 그늘 져 있고, 의도하지 않은 사고로 그의

두 번째 삶이 또 끝을 맞이한다. 존재하고 있으면서도 존재하지 않는 인생이 되어 버리고 ...

사회 속에서 살아가자면 이름과 직업, 이런 것 뿐만이 아니라 함께 시간을 쌓아 온 이웃이 한꺼번에

존재해야 함을 소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미 죽은 사람의  번호를 이용해서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난다.

의도하지 않았던 삶의 전환,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태어난다는 그것이 이 소설에서는 독자에게

신선한 대리 만족이랄까, 삶이 바뀌고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흥미진진했다.

그리고 재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