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보약은 내가 만든다 - 한진 원장이 공개하는 삼다요법 처방전
한진.전유성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그대로의 책이다. 내 몸 상태를 잘 알게 하고 그 나쁜 증세를 완화하기 위하여 3가지 약재 정도로 끓여서 마시게 하는 약 차를 소개한다. 그런데 전유성 이라는 개그맨은 왜 표지를 장식하고 있는가, 하는 의문은 있다. 이 분의 역할은 '삼다요법' 과는 조금 다르지만 비슷한 맥락으로 재미를 더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다. 너무 이론적인 몸 증상과 약차 설명에 치중하기 보다는 독자에게 재미의 방편으로 이 분의 아이디어를 추가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잘 짜여져 있는 구성이고 내용의 충실도는 어떠한가에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다. 사실, 이 책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내 몸에 나타나는, 여기저기 아픈, 정상적이지는 않는 것 같은, 그렇다고 매번 병원에 의존하고 싶지는 않은, 만성적인 것 같은, 그런 증세들 때문에 이론적으로라도 접해 두면 대처에 좀 넓게, 밝은 방향으로 나아가 질 수 있지 않을까, 해서였다.


우선 구성으로, 오장육부를 설명하는 데에서는 기본을 다져주어서 좋았고, 소화기관과 순환계 뿐 아니라 각종 기관들을 간단하게 보이면서도 알 수 있을 만큼만 설명해 준다. 그리고 이번에, 폐 부분에 있어서 폐기능이 약화되면 피부병에도 연관이 있고 목소리와 말의 힘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다. 전혀 연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보지 못하다가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된 느낌이었다. 폐가 약화되면 식은 땀을 피부로 흘리게 되고 그 외 염증 반응까지 피부에서 나타나게 된다, 정말 일리있는 설명이었다. 전 구성의 이름을, "보약 한 첩", 두 첩과 같은 구분으로 나누어 전체 네 첩까지 두었다.


알게 되어 나쁠 것 하나 없는 몸에 관한, 건강에 관한 상식으로 읽게 된 것은 좋았으나 더 나아가 깊이 있는 설명까지 더 듣고 싶은 마음이 앞서 있어서 그런지 설명하다 딱 끊어 버리는 듯한, 뭔지 모를 아쉬움도 들었다. 아무래도 독자층은 다양하므로 어디까지 설명을 들어가야 읽기 편하고 상식도 전달 하는데 있어서 무리가 없을까, 생각해서 였을지도 모르겠다. 공중에 떠 있는 전반적인 내용에서 부터 살짝 발을 담근 정도의 설명에서 그칠 때의 그 기분은, 아무래도 아쉬웠다. 그렇게 한 첩 두 첩 지나면 정신 건강에 대한 이야기, 일상 생활에서 생겨나는 증상에 대한 이야기로 꾸몄다. 몸은 소우주 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할 만큼 각종 증상들이 연결되어 있었고, 몸이 붓는데에 마시면 도움되는, 배가 아파도 배꼽 주변이 뭉치는지 더부룩한 지에 따른 약 차 같은, 예를 들면, 간 수치가 높을 때에는 갈근, 황기, 복령 이라는 약재를 끓여 마시면 좋다는 이야기로 약재 이름도 많이 등장한다. 개인적으로는 기침과 가래를 달고 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관심을 가지고 읽었고, 배도 자주 아프고 신경과민에다 예민한 성격에도 어떤 차가 도움이 되는지에 관련 설명을 관심있게 읽었다.


약재 중에 감초라는 약재가 단맛을 추가하기 위해, 쓴맛을 좀 중화하기 위하여 여기저기 끼이듯이 들어가는 줄로 알았다가 이 자체만으로도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감초의 재발견을 했다. 역시 확실히 알고 제대로 약초를 가려 마셔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저자가 3가지 까지만 소개해 주는데에도 일리가 있다, 생각했다.


읽는 독자에 따라 목적은 다를 것이지만 평소 알고 싶고 궁금했던 다양한 증상들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와 이유, 몸의 연관성이 나름대로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으니 부담없이 읽어가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어지는 기쁨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