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말순 채소법 : 집밥 조말순 채소법
김지나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삶에 있어 끊임없이 반복되는 '식'이라는 요소가 단순히 먹는 것이 아닌 '만들어 먹는다'는 조금 더 능동적이고 구체적인 평생의 취미로 발전할 지도 모른다. 평생을 준비해야 하는 식사라면 귀찮은 노동이 아니라 즐거운 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저자의 이 말 처럼 아침, 점심, 저녁 온 하루를 식사 준비하고 상 차리는데에 바쳐야 하는 사람들에게 노동이 아닌 즐거운 일이 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나 또한 밥 차리는 일에 온종일 내 시간을 써야 하는 일이면 즐거운 일 이라는 생각보다는, 평생을 이렇게 해 오신 우리 엄마들의 노고와 고생을 생각나게 했다. 먹기는 먹어야 겠고, 안 먹고 살 수는 없고, 이렇게 비관적이고 귀찮은 일이 있담, 장 보는 일도 일종의 업무처럼 느껴지면서 내게는 큰 수고와 노동이었다.



이 책은 요리책이라는 본연의 임무 보다는 음식을 하는 마음가짐과 먹는 것이 곧 몸을 이루고 건강의 바탕이 된다는 것에도 독자에게 강하게 주입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해 내는 것 같다. 그래서 더 감동적인 요리책 같다. 요리의 재료, 하는 방법, 다듬는 것, 순서 등은 물론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잘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요리책은 분명 맞다. 챕터 마다 주제도 아주 담백하고 조화롭다. 저자의 어머니 이름을 따서 "조말순 채소법", 하나의 브랜드 명이 된 듯, 저자의 카페 이름도 어머니 이름을 걸고 시작하였다. 간단하게 준비하여 팔던 음식에서 본인도 먹을 만큼의 음식을 보태어 시작했던 카페가 이렇게 성장했고 자라났다고, 은근히 풍겨나는 자부심과 어머니 이름에 빛을 더한다.



간단한 채소 요리로 시작하여 국과 찌개, 채소 샐러드, 주말에 할 수 있는 채소 요리까지, 모든 것이 다 눈에 쏙쏙 들어올 수 있게 사진이 한 몫 한다. 이 모든 요리가 저자처럼 아토피 피부염에 시달렸던 경험의 소유자 라면 아주 관심 가질 부분으로 눈길을 끈다. 바로 해 먹고 싶고 습관처럼 손에 붙이고 싶다. 홀로 살이 하는 사람들이 식사를 거를 때에 간단하게든 끼니 식사로든 즐길 수 있는, 손 많이 가지 않는 음식들, 충분히 매력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