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
채희용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까지 월급쟁이로만 살 수는 없는 일이다. 시간은 점점 흘러가고 노후 준비는 커녕 하루살이인 양 월급만 기대어서 사는 한 사람으로서 마음은 그 만큼 초조해 지기 마련이다. "20억 리치 워커" 라는 문구만 보아도 어떻게?, 어떤 특별한 재주나 방법이 있을까, 하는 기대감이 솟는 것도 어쩔 수가 없다. 저자 채 부장은 만 40세에 그 꿈을 일구어 내었고 재테크에 재테크를 거듭한 결과물로 어느 덧 리치 워커로서의 비결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첫째가 실력이다. 부동산, 주식, 연금, 말로만 듣던 것을 자신만의 절실함으로 노력하다 보면 어느 새 돈이 돈을 만들어 내고 있더라는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우선, 준비 단계에서 부터 왜 20억 이라고 정해 놓은 것인지, 그리고 그 돈을 향해 목표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동기를 부여할 지 부터 시작하여 누구나 들어 본 방식, 부동산과 주식, 그리고 연금 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종류를 본다면 다른 재테크 책들과 거의 차별되는 점은 없는 것 같으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월급을 종자돈으로 모으기 까지 자신의 경험을 덧대어 실현가능함을 강조하였고, 갑자기 나타난 숫자 개념인 20억으로서가 아니라 그 정도 선상까지 두어야 4인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으로서 목표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2인 가족이면 10억 정도로 두면 될 것 같기도 하고 그 보다 더 적게 잡는다 치면 그다지 무리일 것 같지는 않은 숫자로 보여지게도 한다. 독자로서는 허무 맹랑한 숫자 앞에서 현실감 떨어지는 목표를 갖고 싶지 않다. 목표를 이뤄 낼 수 있다는 자신을 가지고 나아가기를 원한다. 그러려면 4인 가족 중심의 20억, 2인은 10억, 그렇게 뚜렷한 목표를 보고 싶은 것이다. 월급을 어떻게 해서든 종자돈으로 전환하고, 그러려면 공부를 게을리 해서야 가능할 리 없다.


부동산, 정말 어렵다. 관심 두지 않고서는 강 건너 불 처럼 보여지는 것이 바로 서울 집 값이다. 지방에 터전을 잡고 있는 독자 중 하나로서 서울 아파트를 염두에 둔 적도 없지만, 그래서 더욱 부동산으로 뭔가 해 보겠다는 생각은 멀었던 것 같다. 그러나 이 또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임을 하나 씩 설명해 내고 있다. 그 중 가장 가까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적인 것이 새 아파트 구축과 재개발 재건축 부분이다. 그래서 더 관심있게 읽어 본 것 같다. 지금 현재 가장 가깝고 현실적인 부분이라면 독자에게도 더욱 공감하며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주식 부분은 어느 정도 실패의 경험을 해 본 독자로서 아직도 갈 길이 먼 것만 같다. 세액 공제를 위한 기본적인 주식 매매를 하다가 갑자기 준비없이, 공부 없이 잘 지속될 리는 없는 것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무엇을 하든 실력이 우선이라는 점, 절실히 느꼈다. 그래서 더 가슴이 답답한 부분이기도 하다. 저자도 감당해야 했었던 실패가 있었다는 것, 동감하며 위로를 얻으며 읽었다. 특히 ISA 부분은 낯설지는 않는데 이렇게까지 세제 혜택이 있는지까지는 몰랐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숙제가 생겼다.


마지막 부분은 역시 국민연금이 빠지지 않는다. 쉽게 믿지 않고 세금처럼 꼬박꼬박 떼어가는 것 처럼 보일지라도 결국은 나이 들어서 효자 노릇을 하게 될 소중한 수입이 될 것 이라는 점, 상기시켜 준다. 임의 가입자라도 되어서 끝까지 오래도록 가입하는 것을 권한다. 그 밖에 퇴직연금과 개인 연금, 그리고 주택 연금까지도 자세히 알게 해 주니 아직까지 이런 분야에 발 들이지 않은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