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양장)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편역 / 미래타임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은 너무나 유명한 고전이고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벌써 한 두 번쯤은 접해 보고 읽어 봤을 책이다.

나 같은 독자도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을 몇 번이나 접했었고 그 때 마다 읽기가,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그래서 참고서마냥 해설서를 옆에 두고 2권을 번갈아 가며 읽었던 때도 있었다. 그래서 지옥의 무서움과 연옥, 천국으로 이어지는 내용을 술술 읽지 못했기 때문에 기억 속에 남아있는 신곡은 지옥, 연옥, 천국 3편으로 이루어진 읽기 쉽지 않았던, 무서웠던 지옥의 모습, 그곳의 묘사와 베르길리우스라는 안내자, 끝내는 만나게 되는 베아트리체, 이런 구성이었다.


이번 버젼은 특별판으로 어느 독자라도, 처음 접하든 몇 번의 반복적인 독해를 하는 독자이든 쉽게,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풀어서, 여기에다가 관련 명화를 풍부하게 함께 곁들이면서 독자에게는 시각적으로도 상상력을 더 높여 읽어가도록 하였다. 방대한 양이지만 땅 속 깊은 어둠 속으로 내려가는 지옥 9 편과 7개의 언덕으로 이루어진 연옥의 세계, 그리고 천상의 기록은 단테가 안내자 베르길리우스와 함께 하는 순례기, 혹은 여행기 처럼 아주 단순하고도 흥미롭게, 그 다음 단계는 어디 이고 어떤 모습일까, 를 연상해 가며, 기대하게 하는 재미도 있다.


그리고 결국에는 참회와 종교적인 모습으로 귀결되는 도리일 수 밖에 없는 모습이긴 하지만 종교적이 아니라 하여도 나약한 인간은 결국 신과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을 절대자, 그리고 육체와 분리된 혼, 영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현재의 육신을 가진 인간으로서 어떤 현재의 삶을 이뤄가고 영위해 가야 할 지, 돌아보게 하고 나아가게 하는 역할도 충분히 하는 것 같다. 1265년 부터 1321년 의 생몰 기간으로 볼 때 한창 종교적인 모습과 환경 속에서 살아 왔을 저자의, 그리고 정치적으로 시달릴 수 밖에 없었던 삶, 반대파에 밀려 유랑생활을 해야만 했었던 단테의 배경을 잘 알고 읽는다면 그가 꿈으로든 상상으로든 만났었고 떠났었던 그 영혼들의 세계와 신과의 만남, 성인들의 대화는 현재 삶에 어떤 식으로든 다가오고 영향을 끼칠 것임에 분명할 것이다.


지옥과 연옥, 천국 세계를 순례하는 순례자, 스쳐지나가는 영혼들과 대화를 해 가며 생겨나는 의문을 해결해 가는 단테, 그를 잘 인도해 가는 안내자, 베르길리우스, 마침내 희망과 구원의 베아트리체를 만나 천상의 세계와 성모 마리아님, 하느님을 만나게 되는 단테의 여정을 읽어가게 하니 무엇보다 읽기가 술술 읽혀진다. 어디 유명한 관광지를 순례하면서 듣고 보는 내용처럼 살아있는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서 지옥 방문기, 연옥, 천국 세계를 다녀온 내용은 사람의 삶과 죽은 후의 세계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이 첫 번째 영향이 아닐까 한다.


두 번째 든 생각은 어떻게 그렇게 상세하게 지옥을 구현해 낼 수 있을까 싶은 깊은 상상력이다. 이것이 바로 길이길이 남겨질 고전을 만들어 낸 원천이 아닌가도 한다. 단테를 "지구 위를 걸었던 사람 중에 가장 위대한 사람" 이라며 미켈란젤로가 극찬을 하였고 괴테까지도 "인간이 만든 것 중 최고의 작품" 이라고 할 만하다. 어둠과 고통의 울부짖음, 땅 아래 쪽에 기어다니는 영혼들, 각종 다양한 구덩이 속 고통, 거꾸러 쳐박혀 벌을 받고 있는 영혼들 중에 단테의 고향인 피렌체 출신의 유명인들도 다수 지나치게 되고 왜 그들이 지옥의 깊은 구덩이에서, 불과 피와 얼음과 오물같은 것으로 가득 채워진 구덩이에서부터 위로 올라오려 치면 지키고 있던 마귀들이 작살로 찔러대는 형벌 같은, 눈 뜨고 볼 수 없는 장면들을 묘사한다. 정치력에 밀려 유랑 생활을 오래 해 온 단테로서는 그가 처한 현실에 빗대어 배신자, 조국에 등 돌린 반역자들을 가장 깊은 지옥에서 벌 받게 했고, 탐욕, 분노, 이교도들과 같은 자들이 육신의 옷을 벗고 간 곳은 깊고 깊은 지옥이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세 번째 생각은, 연옥에서 관심 갖고 읽게 만든 부분이다. 연옥 세계는 지금 살고 있는 현세와 비슷한, 닮은 구석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깊이 허리를 굽히고 자신이 지은 죄를 참회하며 수직에 가까운 언덕길을 무거운 짐을 지고 올라가는 영혼들의 모습이 그 무게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현세에서도 고통받는 모습을 연상하게 했다. 연옥의 문지기가 단테의 이마에 일곱 개의 P자를 새겨 주었고 한 고개를 지날 때 마다 하나 씩 지워주는 천사도 만난다.


그리고 종교적인 부분을 내려놓을 수가 없는데, 아직은 신을 절대적으로 긍정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천국 세계에 간 단테가 묘사한 부분이 문학적으로만 닿아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천사와 하느님, 성모 마리아를 향한 애정과 사랑을 한껏 표현하고 있다. 연옥의 고통 속에서 진정 하느님을 되찾은 영혼은 연옥에서 탈출하여 마침내 하늘 세계로 올라갈 수도 있고 현세 삶에서 마지막 순간에 하느님을 찾고 참회를 한 영혼에게도 지옥으로 떨어지지 않을 소중한 방법이 있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누구는 지옥에 떨어지고 누구는 구원을 받을지에 대해 미리 단정짓지 말게나. 그것이 어떻게 뒤바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 467쪽.


오만, 교만, 나태, 그리고 분노와 같은 감정들을 너무 함부러, 가볍게 생각하여 온 힘을 발휘하지 말 것을 다시 한 번 새겨보게 한 점도 좋다. 감정의 동물인지라 쉽게 생겨나는 감정들을 너무나 쉽사리 발산해 내며 살아가는 자세도 조금은 반성을 할 기회를 준 것 같다. 살아있는 사람이 이미 죽은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 주는 일이 지옥의 불구덩이에서 고통받고 있을 영혼을 구원할 수 있는 방법이며, 죄를 씻으며 살아가는 자세는 빛의 세계에서 찬란한 빛으로 살아갈 이유가 된다는 것도 단테 순례기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저 하늘 세계에서는 누구나 빛나고 반짝이는 빛의 형상으로 하느님을 노래하고 드높이는 일에만 마음을 채우고 있다. 그 중 가장 사랑받던 천사 중의 천사, 루시퍼가 어떻게 하여 가장 깊은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졌던지도 본다면 복된 영혼이 되는 방법은 이미 나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