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설계 - 40만 구독 KBS 유튜브 머니올라가 제안하는
장한식.정인성.송승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경제 유튜브 채널 "머니올라"에서 펴낸 "투자 경제학 개론서" 이다.


사실, 투자를 하는 방향과 방식은 다양하다. 주식, 부동산, 예 적금, 그리고 그것 하나씩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 이런 것도 개개인이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체계적이면 더욱 좋겠지만 상황은 단계를 밟아 가며 좋은 경험과 추억을 남기게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마음도 급하다. 돈이 걸려 있는 문제인지라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하므로 기본 원리를 구성하기도 전에 실전에 이미 진입하는 경우가 흔하다.


투자 관련학, 부를 쌓는 방법, 재테크 책은 많고도 많은데 왜 이 책을 골라서 읽고 싶었냐, 하는데에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투자 경제학 개론서".


투자를 하기 전에, 혹은 이제 시작한 사람들에게 대부분은, 그래프 보는 법이나 투자 방법, 부동산, 재테크 관련을 다양한 각도에서 말하고, 따라하게 하든 배우게 하든, 설명서에 가깝게, 메뉴얼화 되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 책은 1장과 2장으로 나누어서, 1장에서 이미 투자, 재테크의 기본 원리, 흘러가는 흐름과 그 환경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 다음 단계를 보게 하고 있다는 점에서, 좀 체계적으로 읽고 싶다, 는 마음이 있는 독자에게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다.


부의 외부적인 변수인 "글로벌 경제 환경", "파도 뒤 바람을 보라" 로 1장의 문을 연다.

투자를 하면서도 어떤 외부적인 조건에 따라 갑자기 치솟기도, 내려가기도 하는 경향이 허다한 만큼 돈을 풀 때와 조일 때의 영향, 여기에서는 "잃어버린 30년" "양털 깎기"와 같은 내용들이 이해하기 쉽게 쏙 읽히면서 주변 상황들의 이해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2장의 "돈의 흐름을 읽어라." 에서는 마이너스 금리 라든가 미국 달러가 수퍼 자산이 되는 안전성에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개인적인 관심으로는 디지털 화폐이긴 한데 비트코인과 비교하여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3, 4장은 3층 연금과 부동산 관련인데 대중의 관심이 큰 부분인 만큼 기본적이면서도 큰 이슈로 다루고 있다. 아직까지도 개인적인 계획이 없었다면 토대를 세우는데에 도움이 될 내용들이다.


그리고, 2부가 이 책의 알맹이로 생각이 들게 한 이유는 한국 증시와 투자 전략, 산업의 방향성, 전도 유망한 업종 등 그동안 여기저기서 귀동냥으로 들어오던, 기사 조각에서 읽어 오던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서 이다. 개인적으로 잘 알고 있었던 부분과 아직까지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로 잘 나뉘어져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요즘 많이 나오던 ETF 설명도 빠지지 않았다. 마지막 8장에서는 존리, 염승환씨를 필두로 주식 시장, 투자 이야기로 초보자들이 읽어 볼 만한, 참고할 만한 내용들로 구성하고 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역시나, 개개인의 능력을 좀 더 높이고 깨워서 본인의 노하우를 개발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분산 투자를 하든 돈을 한꺼번에 던지듯이 하든, 자신의 스타일이고 계획이다. 자신만의 계획과 공부를 바탕으로 주식 시장에서의 방식, 부동산과 연금을 활용하는 방식 등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는 활용법을 찾아 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독서를 한다면 참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