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그거 봤어? - TV 속 여자들 다시 보기
이자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사회는 정녕 부자연 스럽고 진짜 같지가 않은 것인지 사회는 그 반대 편 결과쪽으로 지향한다. 조금씩 변화되어 온 사회는 어느 덧 여성의 목소리가 조금은 커진 듯 보이나 그 이면에는, 아주 작은 실마리든 조금 크게 보이는 결과이든 결국에는 남성들의 손을 들어준다. 이런 부분들은 여성 본인들의 눈에서조차도 잘 뜨이지 않게, 알듯 모를 듯 숨겨져 있는 부분들이 꽤 많은 것 같은데 대중 문화 탐구가이자 비평가인 저자의 눈에는 아주 커다랗게 들어 온 것 같다. 크지 않은 책에 빼곡하게 들어찬 저자의 TV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주로 여성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어서 여성인 독자로서는 흥미가 더욱 돋기울 수 밖에. 게다가 생각지도 못했던 관찰력까지 더하고 있어서 미처 보지 못하고 지나쳤던 드라마 속 장면들을 다시 한 번 더 떠올려 보게도 한다. 주로 드라마를 평하고 있지만 예능 프로그램까지 넓혀서 시선을 옮겨가는 맛도 있으니 미디어 비평이라고 하는게 옳을 것 같다.




"당신이 좋아했던 여자들은 아직 TV 에 나오나요?"

생각지도 못해봤다. 연예인들의 생명이 길지 않은 것이야 성별을 따지지 않고 반짝성에 가깝다고 생각만 해 왔을 뿐이다. 게다가 미디어나 특히 TV 속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 크게 관심두지 않는 시청자라면 이런 생각도 해 보지 않았을 것이다만 드라마에 푹 빠져 살고 있던 한 사람으로서 지나간 시절들 속의 드라마 주인공들, 특히 여성들의 존재감이야 새로 출현하는 사람들이 교체되어 왔을 뿐 그 시절 속 그들의 삶은 생각지 않으며 살아가는 것이 당연할 지도. 그렇게 흘러온 시간들 속에 달라진 여성들의 역할은 어디까지 왔으며 어떻게 사회에 기여하고 있을까, 저자는 각 드라마나 프로그램들의 끝에 독자에게 다양한 질문들도 던진다.




하이킥 시리즈 속에 담겨있던 여성들의 화장대, 책상이 없던 그들이라, 화면에서 책상이 아예 안 보인다 한다. 책상 대용으로 사용되어진 화장대라든가, 서장훈의 연애 상담 프로그램에서의 가장 첫질문 중 하나가, 여자일 경우에 "예뻐?", 라든가, 그토록 재미나다 생각했었고 기발하기까지 하다고 여겨왔던 삼시세끼 프로그램의 피디 나영석씨의 남자 출연진들 선호 현상이라든가, 재미나다, 라고만 생각하며 그 이면까지는 들추어 생각해 보지 않은 채 즐기기만 했었던 프로그램들도 이런 면에서 다시 한 번 더 새롭게 보이게 한다.




여성 혐오, 약한 모습들, 피해자의 역할만을 보여주는 것들에 비하여 아주 조금씩 이라도 내용은 바뀌어 가고 있는 참이다. 남성들에 의지하고 시집 잘 가기만을 애쓰는 것 같은 삶의 방식들을 벗어나서 남편의 힘이 아닌 온전히 자신만의 힘으로 일어서길, 그렇게 우뚝서길 바라는 여성들의 노력또한 더욱 눈물겹게 재미나다. 여성 시청자여서 더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알게 모르게 이런 현상들에 새롭게 느껴지는 동질감이나 교감이 더욱 닿아온다. 특히 홀로 일어서는 여성들의 드라마를 보면 여성 면에 국한해서가 아닌 인간적인 승리감도 느낄 수 있는 것을 보면 드라마나 예능으로서 보여주는 역할만이 아닌 달라지는 사회상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음도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



<블랙 독>에서의 라미란과 서현진의 관계, 새로 시작하는 국어교사의 분투를 눈에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끌어주는 부장 교사, <동백꽃 필 무렵> 한 아이를 홀로 키우며 카멜리아라는 술집을 경영하며 살아가는 동백이 그는 경찰관인 용식의 끈질긴 구애에도 불구하고 그에게 의지하지 않는 모습, 팔자 타령만 운운해 하지 않는 모습, <빈센조> 비록 악인의 모습으로 비춰지긴 하나 빈센조와 대결하는 최명희 변호사, 작게는 작은 삶의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지만 크게는 목표와 야망까지 아우르는 여성들의 모습은 크고 의외의 모습으로 다가온다. 이 책에는 다루지 않았지만 이 시점에서 떠오르는 여성이 하나 있다. <미스터 선샤인> 속의 애기씨는 또 어땠었나. 총까지 들고 분연히 일어섰고 검은 정장을 입고 얼굴까지 가린 채 일본 측 인사들을 살해하는 멋진 여성이 있었다. 이렇듯 저자는 여성들만의 우정과 의리, 스스로 발전해 가는 모습들을 더욱 드러내 주어 그 드라마 속에서의 여성의 모습을 다른 시선으로 생각해 주게 하는 것 만으로도 이 책의 영향력은 예사롭지가 않다.



<SKY 캐슬> 이라는 드라마가 한 때 회자되던 때가 있었다. 거기에도 엄마들, 여자들이 있었고 최상류층의 가정을 들여다 보면서 여성들의 역할이 어떻게 구분지어졌던지를, 이에 반해 남성들의 아버지들의 깨달음은 어땠었는지도 잘 보여준다. 자매들간의 앞서거니 뒤서거니 경쟁과도 같았던 <스타트 업>, <달리는 사이>에서는 인생은 달리기에 비유하여 걸그룹들의 성장하는 모습에서 삶의 방향도 제시해 준다. 그저 드라마를 비평하기만 하는 책은 아닌, 여성들의 역할에서 우리의 삶을 대비시키고 새롭게 바라보게 해 주는, 재미까지 더한 책이기도 하다. 문장력 또한 책 깨나 읽었다 하는 독자들에게도, 그들이 함부러 평가하지 못할 정도로 수준급이다. 무엇보다, 비평 내용을 담은 책을 이토록 야금야금 읽어가며 맛을 보고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여성 독자들이라면, 드라마나 TV 프로그램을 즐겨 보시는 독자라면 읽어 볼 만한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