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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평점 :
그래요, 그 신데렐라 이야기 맞습니다, 라고 시작해 봅니다. 재투성이 아가씨로 기억이 나는데, 어렸을 적에는 이 신데렐라와 잠자는 숲속의 공주, 이야기 둘을 섞어서 생각이 나게 하거나 아니면 아예 헷갈리는 순간도 제법 많았었지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두 이야기 모두 왕자에 의하여 삶이 행복한 방향으로 진행되어 가는 것 때문일 것입니다.
누군가에 의해 자신의 삶이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둔다, 그 의미는 주체적인 삶의 주인공인 경우보다 타인에 의해 좌우되는 삶이라는 뜻이잖아요. 이것이 과연 옳은 방향일까요, 아니면 행운의 한 방편으로 생각해도 되는 것일까요.
지금도 여전합니다. 여자아이들은 시집 잘 갔다, 시집이 잘 살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이 없다, 라는 말들을 심심치 않게 듣곤 합니다. 이 말은 거꾸러, 시집을 잘 못 갔거나, 시집이 잘 못살면 그녀의 삶은 좋지 않다는 뜻도 되는 것이겠지요?
이리하여 '여자 팔자 뒤웅박 팔자' 라느니, '끈 떨어진 뒤웅박' 이라는 말도 생겨난 것일 테지요.
저자 리베카 솔닛은 철학자 이기도 합니다. 역사 평론가 이기도 하고 좀 흔하지 않는 소개를 가진 사람이어서 이 분 대체 어떤 분일까, 하는 호기심이 발동하여 이 분의 책, <멀고도 가까운>을 읽어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이 분의 사고와 글 쓰는 방법에 대하여 무척 인상 깊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 번에 해방자를 앞에 달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독자를 이끌어 줄까, 무척 기대가 많았습니다.
역시나, 읽기에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림과 함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그 내용들이 우선적으로 들어옵니다. "재투성이 아가씨", 항상 불을 지켜야 했기에 그 옆에서 잠이 들곤 하는 이유로 옷과 얼굴 등에 검정 불똥이 묻어서 생겨난 이름입니다. 그런데 이 아가씨의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남겨주는가, 어떤 이야기로 남을 것인가, 를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게다가 내용은 익히 알아오던 그 근간에 새롭게 추가하거나 달라진 모습의 신데렐라를 그리고 있습니다. 왕자도, 새엄마가 데리고 들어온 두 딸도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새롭게 나타납니다. 자기다움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 심지어 신데렐라를 무도회에 데려가기 위해 마법을 부렸던 그 생쥐들과 도마뱀들 조차도 어떤 삶을 원하는지, 그들이 원하는 그 방향으로 두어지는 것이 상당히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꿈을 꾸고, 도움을 요청하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도 하게 합니다.
일러스트 또한 독자들의 머리 속에서 스스로 만들어지는 여지를 두어 검은 그림자의 형태로 남겨 두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향해 얼마든지 달라지고 바꿀 수 있는 그 여지, 우리 현실에서도 제발 그렇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일이길 바라보게도 됩니다. 나이와 성별, 각종 조건에 얽매이지 않는 그런 인생으로 나아가길 말입니다.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었지만 타인에 의한 삶이라는 것이 우리 인생에 얼마나 많이, 그것도 아주 자연스럽게, 그리고 그것이 아주 당연한 듯이 스며들었는지 생각해 보게도 합니다. 이런 저런 역할, 연결을 생각해 보기 때문에 읽기 시간에 비례해서, 아니 더 많이 시간을 내어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말이 통하는 자녀들과 꼭 한 번 함께 읽어도 좋을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