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어원잡학사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패트릭 푸트 지음, 최수미 옮김 / CRETA(크레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어원 잡학 사전이라고 했는지, 이 책을 펼치면 바로 알 수가 있다. 끝도 없는 스토리 텔링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어원 하나를 집요하게 붙잡고 그것이 어디에서 출발하여 시작을 하였고 또 우리가 이렇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를 하나하나 풀어서, 이것은 저자가 우선적으로 궁금해 했었고 왜 이렇게 쓰여지고 있는지 호기심 어린 마음으로 접근하지 않았다면 이 책의 한 내용으로 자리잡지도 못했겠지만, 그런 덕분에 독자들도 오, 그런 내용이 있었구나, 하는 마음으로 다시 그 어원의 세계로 함께 끌려 들어가게 된다. 그렇다고 복잡하고 대단한 지식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니니까 부담은 약간 옆으로 밀어 두고 가볍게도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라니 이미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독자였다면 혹시 이 책 이전에 먼저 그의 호기심을 통해 접한 부분이 많을지도 모르겠다.

내용은 거의 무궁무진하달 수가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끝날 것 같지가 않은 느낌이 드는 것은 나 만의 오해일까.

목차 상으로도, 국가, 도시와 마을, 랜드마크, 동물, 역사적 칭호, 사물과 소유물, 음식, 장난감과 게임, 회사와 브랜드, 추상명사, 행성" 이렇게 11가지 목록을 잡고 이야기를 진행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저자의 상상력과 호기심의 발동은 그 다음 내용을 충분히 시작할 것만 같아서 이다.

파리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에펠탑을 보지 않기 위해서 에펠 탑 바로 아래에 자리잡고 점심을 먹었다는 일화, 등잔밑이 어둡다를 생각케 하며 참 기발한 생각이었는걸, 싶기도 하다. 부다와 페스트를 합쳐서 부다페스트가 된 수도의 이름, K2 봉우리가 가졌던 제 2인자 적인 면모,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두 번째로 위험한, 그래서 1인자가 될 수 없었던 산, 그 외에도 기발하다 싶은 내용으로 주제별로 잘 설명해 내고 있다. 특히 이 책의 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동물 편은 각종 종별 따로 내용들이 많이 차지하고 있으니 더욱 흥미로운 부분이 되어 줄 것 같다.

한 내용당 크게 깊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독자들도 관심있는 부분부터 하나 씩 잡고 부담없이 읽어가기에도 좋은 내용이다. 그러면서 건져 올릴 수 있는 내용도 수월치 않게 많지 않을까도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