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와 기담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상화 지음 / 노마드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타지 소설을 청소년들이 끼고 있는 장면을 볼 때 마다 별 의미없는 비현실적 놀음에 빠져 있다, 라는 생각을 한 때가 있었다. "시공간을 종횡무진하는 환상적인 이야기" 속에 그들은 빠져 있었던 것이다.  이 책, 설화와 기담사전에도 그야말로 황당무계한 비현실적 이야기로 가득 차 있지만 납량 특집 드라마나 영화가 여름철 한껏 폭염에 찌들 즈음에 나오던 것을 생각해 보면 한 때 잠시나마 일상의 시름을 잊고 화들짝 놀라보기도 하고 신기한 세상의 이야기에 빠져 지내다 보면 어느 새 살금 거리며 다른 시간대로 넘어가게 되는, 도끼 자루 썩는 줄 모르는 독서와도 같은 효과를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마냥 허황한 스토리라고 치부하며 모르고 지내도 살아가는 것에 별다른 지장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단지, 독서가들에게 즐거움과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만한 이야기가 가득 차 있음은  분명하다.  심지어 저승세계 염라대왕님까지 행차하시는 줄거리에는 우왓, 이런 것 까지 다루고 있다니, 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만든다.



신화와 전설이야 늘상 접해 왔었던 이야기 들이었고 단군 신화에서부터 비롯된 우리나라도 많은 영물들의 존재들에야 익숙해 왔던 바이다.  우리나라 영물들 뿐만 아니다. 외국의 마귀나 빅풋, 이런 것들까지 함께 거론하고 있으니 동서양에 걸쳐 이승과 저승 세계에 이르기까지 총망라 중이다.


신화와 전설 속 이야기들은 서왕모, 마고할미, 루시퍼, 미다스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고, 2장에서는 영물과 요괴, 괴물 파트로 동서양을 가리지 않는다. 메두사, 마귀, 그리고 불가사리, 이 또한 읽을 거리로 흥미가 있다. 괴담과 기담을 3장에 배치하고 4장에서는 믿기 어려운 이야기들로 구성하고 있다. 노스트라다무스, 신내림과 퇴마까지, 이런 것들이 마지막 장인 5장에서 이승과 저승을 다루고 있는 것을 본다면 글쎄, 독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며 읽어 나갈지, 나 또한 궁금해진다. 왜냐하면 저승사자, 염라대왕, 삼수갑산과 옥황상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놀라운 반응도 있을 수 있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