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게 참 내 맘 같지 않네 - 오늘도 돈과 사람 때문에 지친 당신에게
서보경 지음 / 북퀘이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렇지도 않은 척"

"나를 참아내는 사람도 있다."

"제자리 걸음인 듯한 그 답답한 시기를 꾸준히 끌고가는 힘으로 한계를 뛰어 넘는 것"


이런 말들이 우선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그 흔한 피로 속 직장인 이라는 공감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주로 직장인들에게 파이팅을 외쳐 대며 기운을 북돋우기 위하여, 이 책이 바로 직장인들의 공감 에세이가 되어 주길 희망하며 이 책을 썼다.


직장인들의 힘듬은 일에서 치이는 것 보다는 사람이 우선 암담하게 만들 것이다. 최근에 힘든 결정을 내렸던 나로서도, 이 결정을 내리기까지 수많은 까만 밤이 하얗게 되었던 것은 말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결정을 내리면 차라리 마음은 시원섭섭하면서도 후련해짐을 느꼈었다만 그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시간을 헤메어야 하는 과정이 있었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들은 성큼성큼 앞으로 진행해 가는 가운데 본인만 정지한 시간 속에 갇혀 있는 느낌, 아무리 해도 해결책은 나와 주지 않는 답답함, 하루 종일 부딪혀야 하는 싫은 사람과의 대면, 이러고 살고 싶나,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무력감, 이런 저런 상황과 느낌들을 저자는 아주 딱 이렇다, 할 정도로 그대로 묘사해 내었다. 그렇게 나 자신만의 힘듬만 생각해 오던 시간이 있었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나를 견뎌 내 주어야만 하던 타인도 있다는 것을 부각시켜 준다. 나의 입장에만 빠져 지내오다 보니 반대편 그 사람들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도 시간이 흐른 지금 되돌아 보게도 한다. 이런 나를 견뎌야만 했었던 또 다른 <을>들. 직장인은 참.. 너, 나 할 것 없이 쉽지 않은 굴레이다.



부드럽게 시작하는 서두에서는 오늘도 힘들었죠?, 저녁 노을처럼 사라지고 싶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퇴사는 본인에게만 손해임을 콕 집어서 강조한다. 아무렇지도 않게 본인만 없는 회사는 잘도 돌아간다고. 이렇듯 사람에게 치이고 돈에 쫓기는 직장인들이 자존감을 되살리고 어떻게든 잘 버텨 나갈 수 있는 일상을 말하고 있다.


정지한 시간 속의 나를 초조해 하고 불안해 하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나 생겨나는 감정일 것이다. 저자의 이 표현, <삶의 비수기> 라는 단어가 마음에 닿아왔다. 다른 어떤 곳에서는 <잠룡의 순간> 이라는 단어를 들은 적이 있다. 모두 같은 뜻이다. 물 속에 잠겨서 용이 되길 기다리는 시간, 그리고 성수기의 다른 쪽 비수기, 이런 것들은 꼭 거쳐야 하고 필요한, 충전의 시간임을 다시 한 번 말하고 있으니 독자들의 불안감과 초조함을 잠재워 줄 수 있는 힘이 되어 줄 표현들 같다.


인간관계, 경제적 사정, 이런 것으로 지쳐 버린 독자들에게 저자가 보아오고 겪은 다양한 방면에서의 에피소드와 다독임으로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일시 정지 버튼>, <숨 쉴 구멍>같은 여백을 느낄 필요성도 충분히 보여준다. 일상을 살아가다 따뜻한 위로와 다시 뛸 수 있는 힘을 얻고 싶을 때에 한가로운 마음으로 다시 한 번 힘을 얻게 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힘들 때 책장 한 장씩 넘겨가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