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책을 읽을 때면 간단하지도 쉽지도 않다는 생각이 항상 함께 했었다. 고대에서 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과 그 사상들을 연결지어 둘러 보기만도 바빴고, 그 사상들 하나하나를 생각하고 이해하기에는 더욱 에너지가 쓰였었다. 몇 권의 철학책과 자주 접한 철학자들, 그리고 그들의 사상들을 접했던 덕분이었는지 이 책을 접한 시점에 이르러서 개인적으로는 상당한 수확을 느낀다.


 니체의 초인 사상과 "신은 죽었다." 의 부분에서 개념의 정리랄까, 머릿 속 깊은 내부에 까지도 그 단순 명료한 글자들이 비로소 단계와 과정과 의미들로써 들어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고대 철학자들, 소크라테스를 필두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인물들이야 워낙 많이 읽어왔고 접해와서, 아니, 이 철학적인 면도 단편적으로만 아는 듯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늘 스쳐 지나가는 동네 가게들을 다 알고 있는 기분으로 있다 해도 정작 어떤 가게들이었는지를 잘 기억해 내지 못할 때 처럼 자주 봐 오고 접해 왔다 하여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말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 책의 구성도 다른 철학 책들과 별반 다르지는 않다. 소크라테스 부터 실용주의 철학자에 이르기까지 딱 19부분으로만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그 어렵고 난해한 내용을 이렇게 압축해도 되는 것인가? 읽어 보고 나서 이런 의심은 싹 거두었다. 우선, 목차에서 보여주는 소제목들이 읽어 보고 싶게끔 유도한다. 경험론을 추구했던 철학자들에게 붙인 소제목은  "인생을 과감하게 초기화한다." 이고, 실용주의 철학에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길은 열린다." 이다. 철학을 서술하는 목표를 일상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점들에게 대입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책 읽으면서 나의 일상 속 문제점들로 자연히 생각이 쏠리는 것도 느꼈다. 진실은 무엇인가, 진실이라고 믿었던, 믿고 있던 것이 나만의 착각이었던가, 인생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가, 와 같은 아주 난해하고 정답없는 질문들에 조금은 더 가까이 다가가서 들여다 보는 시간도 가졌다.


목차가 보여 준 호기심에서라도 글을 읽게 되었는데 내용들이 하나같이 부담 제로이다. 철학에 따라오는 선입관을 삭제해 버린, 간단함과 명료함이 책 전반을 차지하고 있어서 페이지가 술술 넘어간다. 그렇다고 내용 요약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소한 독자들에게 어떤 사상이 있었고 그 사상을 어떻게 활용해 볼 것인가도 제시하고 있으니 독자에 따라 판단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일상을 더 가치있게 만들어 주는 생각의 실마리들> 이라는 소개도 딱 어울린다. 길지 않지만 깊은 생각을 유도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