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순간을 남기면 보이는 나 - 평범한 일상이 선물이 되다
사라 태스커 지음, 임지연 옮김 / 프리렉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아이 엄마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인스타그램으로 어떻게 성공한 사업가 까지 가능할까, 전혀 예감하지도 생각해 보지도 못한 구절이 앞장 서 있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한 궁금함은 인스타그램때문 만은 아니었다. SNS 는 여기저기 말도 많고 탈도 많고, 그만큼 영향력도 파급력도 있기에 나처럼 소심하고 나서기 꺼려하고, 내 생활을 낱낱이 보이고 싶지도 않은 사람에게는 전혀 무관한 일인 까닭이다. 남들 스마트폰 잡고 여기저기 연결하고 있을 때에 나만의 세계를 즐기는 나로서는 개인 일기와도 같은 조용한 한 구석, 그것도 인기도 없는 블로그의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을 뿐, 하루하루 변화롭게 연결하는 인스타그램은 내게 그다지 매력있진 않아서 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이 책을 잡게 되었냐고?  바로 일상 기록, 나를 찾아가는 그 부분이 강하게 끌어 당겼기 때문이다. 하나의 목적만을 위해 책을 읽지는 않을 것이다. 혹자는 인스타그램 성공적인 방법을 구하여 이 책이 매력있기도 하겠지만 혹자는 바로 나처럼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 중 하나로써 일상을 찾아내고 기록하고 남기는 방법에 조언을 구하고 싶기도 한 이유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여러가지 목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까.


평범한 아이엄마, 아이만 바라보던 여인은 저자로서 어느 새 많은 연결 고리와 망을 갖게 되었다. 영향력이 생겨나고 자신의 세계가 확장되어지는 효과를 얻은 것이다. 그렇게 발걸음을 떼어낸 저자의 사진 찍는 법, 일상 속 보물을 발견하는 법, 그리고 기록으로 남기는 법과 같은 것들은 마치 남에게 나의 생활을 알려지게 하는 느낌도 있지만 이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을 더 많이 알게 한다. 나 스스로 일상의 보물을, 그것도 한 가지로 압축할 수 있는 그것은 대체 무엇일까. 늘상 같은 일상의 시간들이 단 하나의 사진으로 대표 하라면 어떤 사진을 들이밀 수 있을까, 를 생각해 볼 때 이 책은 방향을 지시하고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그 정도를 소개한다. 매장 실려있는 사진들도 평범한 듯 예사로운 사진들은 아니다. 욕조에서 발을 내밀고 있는 사진 하나만으로도 많은 의미를 구사한다. 특별한 강의 시간에 배워야만 나올 수 있는 사진은 아닌 것이다. 나를 찾아가는, 24시간 스쳐 지나가 버리면 그만일 하루를 딱 한 장의 사진으로 남겨 둔다는 자체는 작지않은 과제 임에 틀림없다. 또 그만큼 재미있고도 매력있는, 그러면서 나를 알아가는 과정임에도 분명하다.


"비쥬얼 스토리텔링"과  "클릭 어필", 저자는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은 소개로써 인스타그램에서의 관심 집중과 팔로어들 관리, 지금까지 해 오고 앞으로도 계속 해 갈 그 비법들을 쉽게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그 첫걸음으로 나온 것이 바로 사진 찍기 이다. DSLR 뿐 아닌 주로 스마트 폰으로 모든 것을 해 낼 수 있는 방법도 자세하게 꼼꼼히 소개하고 있다.  주로 사진에 관련한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그 나머지, 소중한 일상의 한 단면을 잡아 내는 법, 그것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해 가는 법과 같은 것은 한 번 쯤 되새겨 읽어 볼 만한 부분이다. 사진과 나의 일상, 그리고 그것으로 세상과의 연결, 이런 식으로 한걸음씩  시작을 해 가는 것이다. 자신만의 작은 일상을 잘 찾아내고 잘 꾸려간다면 그것이 곧 세상과의 좋은 만남이고 성과가 됨을 볼 수 있다. 특히 "프로젝트의 힘", 주제별로 찾아내 가는 일상, 주말마다 해시태그 붙여가기, 같은 것들은 정말 실천해 보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일상이 금방 풍부해 지고 무궁무진해 지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게 자신의 삶을 저장하여 세상과의 연결을 시도하는, 그리고 공유해 가는 그 과정이 자신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한 방편으로 알차게 꾸며져 있다. 인스타그램에서의 성공을 염두에 두는 독자라면 더욱 도움될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