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클락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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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리 소설에 관심있는 독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수수께끼 풀이가 중심인 추리 소설의 재미를 널리 알리고 싶다>라고 작가 기시 유스케가 말하고 있듯이 하나 씩 해결해 가는 재미가 담겨 있는 소설이다.


4편의 사건과 상황을 설정하여 보안 전문가, 열쇠쟁이 에노모토 케이와 형사 변호사 준코가 사건을 해결하는 역할을 맡았다. 독자로서는 이 둘이 생각하는 방향을 따라서 같이 나란히 나아가든지, 반대 아이디어를 추출해 내든지 하여 사건을 풀어가는 맛을 즐길 수 있다.  이 4가지 상황의 공통점은 밀실이라는 점이다. 밀실의 의미는 문이 잠겨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감시와 같은 벽이 있어서 범인이 현장에 다가갈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즉, 아무도 없는 가운데 사건은 발생했다, 시작이 아주 흥미롭다.

독자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각 주변 인물들을 중심으로  수상한 점이 없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는 체크리스트가 존재하고 있다. 동시에 작가가 어떤 속임수를 사용했고 어떻게 추리해 가는지를 따라가게 되어 있어서 독자는 퍼즐 맞춰 가듯이 나아갈 수 있다.


폭력조직내 단원의 죽음을 조사하는 완만한 자살부터 박물관장의 죽음을 풀어가는 거울 나라의 살인, 그리고 이 책의 제목과 같은 미스터리 클락, 바다 한가운데에서 벌어진 사건인 콜로서스의 갈고리 발톱까지 4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독자는  그 상황에 맞는 퍼즐을 즐길 수가 있다.  때로는 과학적 원리도 동원되고 이과적인 사고력도 요구되어지는 상황이 다소 난해하게도 들어오지만 추리 소설 작가들의 만찬이 이뤄진 미스터리 클락에서도 말해 지듯이 추리 소설은 일상에서도 일어 날 수 있을 만한 소재로 이뤄지고 있어서 크게 당황스러운 상황까지는 다루고 있지 않다. 마술 세계와 같은 느낌이랄까, 깜박 속아 넘어갈 수 있는 눈속임이 순간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살인 계획에 활용되고 있음이 보여질 때 약간 오싹하기도 한다. 탐정 셜록 홈즈와 왓슨에서, 왓슨이 생각했던 말이 떠오르는 부분이다. 홈즈가 탐정이었기에 망정이지...  여기에서 등장하는 보안전문가 케이도 이 말이 겹쳐지는 인물이기도 하다. CCTV 와 열쇠를 잘 파악하고 있고 침입하는 루트를 상세하게 알고 있다는 것은 반대 입장에서 본다면 쉽게 잡히지 않는 도둑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될 수 있으니.

그의 추리를 경쟁적으로 따라 잡으려는 준코 변호사의 활약도 양념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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