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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야상곡 ㅣ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4월
평점 :
구성이 기가 막히게 참 좋다. 물론, 시치리 작품 중 어느 하나 흥미롭지 않은 작품이 없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내용이 더 일일히 짜 맞춘 듯한 전개를 보이고 있어서 독자로서는 읽어가는 느낌이 남달랐다. 첫 번 째 페이지를 여는 순간부터 반 넘어가는 양을 읽으면서도 이 모든 이야기가 연결이 되어 지는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지만, 아, 어떻게 그런 것을 눈치 채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게 하지만, 추리 소설이 늘 그래왔듯이 어느 순간 독자가 깨닫는 그 지점이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첫 번째 페이지부터가 그 출발점으로, 항상 어느 부분부분에서 독자에게 던져주고 있는 부분이 곳곳 도처에 널려 있음을,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나서 감탄과 함께, 아, 역시 시치리다, 라는 생각에 힘을 주게 된다. 모든 페이지를 허투루 할 수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살인 사건이 있는 현장에 피해자와 피고인, 목격자가 있는 상황은 어디로 나아갈 지 그 결과가 너무나 분명하다.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할 이유가 없는 사건의 재판에 미코시바 레이지는 스스로 변호를 떠 맡는다. 그것도 큰 부상을 입어서 생사를 오갈 정도였던 상태로 입원을 했던 그가 퇴원 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덤벼 든 것이다. 그는 큰 재산을 가진 범죄자만 맡아 변론하면서 돈에만 신경을 쓴다는 악명을 가진 변호사 였기에 지금까지 맡아 오던 변론과는 전혀 양상이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체 미코시바는 무슨 꿍꿍이인 걸까?"
독자로서도 마찬가지이다. 너무나 궁금하게 만드는 의문을 가지고 읽어가다 보면 재판장, 검사, 변호인으로 구성이 되는 법정의 구도를, 사건을 중심에 두고 줄다리기를 하듯 패가 나뉜다는 것을 본다.
집 안 욕실에서 남편을 살해한 여인, 어린 두 딸의 어머니인 쓰다 아키코는 현장에서 체포, 구금되었다. 피해자가 버젓이 있고 목격자도 있는 범죄의 풍경은 이 여인에게 마땅히, 아주 당연하게 중죄에 해당하는 벌, 징역 16년을 내린다. 그 누구도 두 말 못할 이 사건을 중심에 두고 미코시바가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그 호기심을 시작으로, 서로 적이 되어 반대편에 서 있는 검사와 변호사의 법정 대결이 흥미 만점으로 읽혀진다.
거기다가, 늘 그래왔던 시치리의 간결하고도 전율이 일게하는 단어 선택과, 그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읽어가는 맛도 더 깊어졌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 푸드득, 새가 날개짓 하듯이 그대로 읽어가지 못하게 하는 문장의 마력도 또한 눈길을 사로 잡는다.
"미코시바 레이지란 남자는 자신이 전혀 예상도 못한 장소를 파헤치려 하고 있었다. 마치 사람은 감지할 수 없는 냄새를 찾아내는 사냥개처럼. 그렇다면 그 코가 찾아 낸 것은 대체 무엇인가." (220쪽)
추리해 가는 소설 속에, 미코시바 레이지란 변호사의 발자취를 따라 독자를 흠뻑 빠지게 하는 전개, 나카야마 시치리의 또 다른 명작, <추억의 야상곡>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