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로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46
크리스토프 퇴네스 지음, 이영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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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전 즈음 라파엘로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다.

'나는 미켈란젤로보다 라파엘로가 더 좋다'는 말을 듣고 궁금한 마음에 이 책을 사게 되었다.

그때는 그림이나 이탈리아에 관심이 없던 때라 이 책은 10년동안 책꽂이에 꽂혀만 있었다.

 요즘 르네상스 미술에 관심과 지식이 조금씩 쌓이면서 이 책에 다시 한번 도전하게 되었다. 책을 열심히 읽고 난 지금 이 책에 실린 모든 모든 그림이 나에게 큰 감동을 주지는 않는 것 같다.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되어있는 라파엘로의 자화상과 런던 국립미술관에 있는 '율리우스 2세의 초상', 루브르에 있는 '발다사레 카스틸리오네 백작' ,피렌체 팔라티노 미술관에 있는 '베일 쓴 여인' 이 좋았다. 이 그림들의 모델들은 아름답고 진지하고 눈이 깊고, 살아있는 것 같다.

 열 손가락으로 대표작을 꼽을 수 있을 만큼 작품을 적게 남긴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비해 라파엘로는 아주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작품들이 20개가 넘는 유럽의 대표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라파엘로가 스케치부터 채색까지 혼자 마친 작품은 생각보다 적을 수도 있을 거라는 것이다.

 그 시대는 주문과 작업이 공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자들이 완성하는 경우도 많았을 것이다. 라파엘로는 바티칸 교황의 사랑을 받았고 유럽의 여러 군주들도 그에게 그림을 주문했다고 한다. 혼자서 다 그리기는 불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주문을 받고 그리는 대형 제단화나 벽화가 아닌 개인적인 초상화에서 라파엘로의 감성이 느껴진다. 특히 그의 자화상이 그렇다.

 모나리자와 자화상을 비교한다면 나는 라파엘로의 자화상이 더 좋다.

 

아래 그림들은 라파엘로가 사랑했던 여인이 아닐까?

동일인 일수도 ...

 

 

라파엘로는 정말 알쏭달쏭한 화가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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