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받은 여자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35
시몬 드 보부아르 지음, 강초롱 옮김 / 민음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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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받은 여자1.2

 

이 작품은 20세기 최고의 지성이자 제2의 성으로 페미니즘을 혁신한 사상가이며 콩쿠르상, 예루살렘상, 오스트리아 국가상을 수상한 시몬드 보부아르의 작품 <초대받은 여자>입니다. 작가는 이 작품은 인간의 자유와 존재의 불안을 탐구한 실존주의 문학의 대표작으로 불립니다. 전통적인 가족과 결혼 제도, 모성애 얽매여 있던 그 시대 시대상과 여성들의 운명을 혁신한 작품입니다. 보부아르와 사르트르, 올가외에 파리 좌안의 여성들이 작품을 통해 이야기 하고 싶어했던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은 숨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인 사랑은 나중에 휴우증이 많이 남아 제자리로 돌아오기까지 많은 시간과 고통을 가지게 마련입니다. 프랑수아즈는 무슨 일이든 자기 뜻대로 하고야 마는 성격의 소유자로 무기력한 그자비에르에게 더 넓은 세상과 미래의 청사진을 보여주고 싶었고 인생이라 할 만한 것을 아직 가진 적이 없는 그녀에게 세상은 모든 게 가능한 상태로 남아 있다고 수차례 말로 유혹하는데... 어린애의 눈처럼 솔직하고 순진한 모습에 빠져들어 갑니다. 프랑수아즈와 그자비에르의 사이에 피에르가 파고들어 이제 세사람의 관계는 예상치 못한 관계로 치닫게 되면서 이야기는 흥미로워집니다. 그 자비에르가 요구하는 바와 질투하고 멸시하는 것에 피에르가 가치를 부여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이제 더는 그것들을 무시할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 막 모습을 드러낸 귀중하고도 성가신 그자비에르를 프랑수아즈는 있는 힘껏 밀어냅니다. 인간의 심리를 예리하게 파고드는 시몬 드 보부아르만의 필력 초대받은 여자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애인가, 나인가.” 그녀는 밸브를 내렸다. p.368 내 것이 아닌 다른 의식이 어찌 실재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녀의 위험한 행동에 독자는 소름이 돋았습니다. 소설의 결말을 프랑수아즈는 끔찍하게 마무리 합니다. 작품은 극단적 이기주의인 프랑수아즈만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자비에르가 등장한뒤 프랑수아즈가 겪는 모든 일들 서로 같이 잘 사는 길을 택하지 못한 여러 인물들에게도 있겠지요. 프랑수아즈의 최종 선택은 무서운 욕망에 사로잡혀 자기만의 세계에 자신을 가두고 그 세계는 자신을 강하게 압박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은 다양한 자유가 존재하고 충돌하지만 완벽한 결말을 맺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극단으로 자신을 몰아세워 타인을 헤하려는 생각은 너무 위험했습니다. 프랑수아즈, 피에르, 그자비에르의 삼각관계는 예상대로 비극을 맞고 맙니다. 인간이라면 반드시 따를 수밖에 없는 규범의 존재를 따를 때만이 갈등을 온전해 해소할 수 있다는 낙관주의를 깨뜨리는 보부아르만의 비극적 결말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비극이어서 더 아름다웠던 작품 초대받은 여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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